최중훈. 사진=연합 자료
최중훈. 사진=연합 자료

경찰이 가수 최종훈(29)의 음주운전 사건과 관련해 최씨의 언론보도 무마 청탁은 없었던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18일 "사건 관계자들의 휴대전화와 계좌내역 등을 분석한 결과, 보도 무마 의혹은 사실 아닌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경찰은 최종훈이 음주운전에서 적발됐을 당시 한남파출소 직원 16명의 계좌와 통화 내역을 일일이 확인했지만 의심스러운 정황을 발견하지 못했다.

경찰 관계자는 "용산경찰서 교통과장과 서장의 휴대전화도 포렌식해 분석했지만, 금품이나 최종훈과 관련한 지시가 오간 정황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종훈 측이나 경찰관이) 기자에게 보도하지 말아 달라고 하는 게 보도 무마일 것 같은데 그런 건 전혀 없었다"며 "검거돼서도 '연예인인데 보도 나가게 하지 말아달라'라는 식의 이야기는 없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경찰 관계자는 "다른 사건과의 형평성을 봤을 때 같은 날 비슷한 시간에 다른 음주운전 사건이 있었는데, 들어온 시간이나 석방한 시간, 조사시간이나 송치도 비슷한 시기였다"며 "업무 패턴 상 전혀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최종훈은 2016년 2월 음주운전 단속 적발 당시 현장 경찰관에게 뇌물을 건네려 한 혐의(뇌물공여 의사표시)로 입건된 상태다. 당시 그는 단속 경찰관에게 음주운전 사실 자체를 무마하려 200만원을 건네려 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단속에 적발된 최종훈은 1차례 경찰을 피해 달아나다 붙잡혔으며 경찰관이 뇌물 제안을 거절하자 2차로 도주를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결국 최종훈은 기소의견으로 송치돼 벌금 250만원 판결을 받았다.

경찰에 따르면 최종훈이 연행됐을 당시 최종훈은 자신의 직업을 '무직'이라고 밝혔다. 또 최씨의 차에는 일반인 여성 동승자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최종훈과 함께 술을 마셨던 유인석 유리홀딩스 대표와 버닝썬 직원 김모씨가 파출소에 찾아왔던 것으로 조사됐다.

유 대표는 "저 사람이 FT아일랜드 멤버다. 빨리 나갈 수 없느냐"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던 것으로 전해졌고, 이 과정에서 파출소 경찰관은 최종훈이 연예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으로 보인다.

최종훈의 음주운전 단속 무마 의혹은 승리, 가수 정준영 등이 함께 있는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불거졌다. 과거에 최종훈이 음주운전을 했는데 보도가 나올 것을 우려해서 누군가 무마해줬다는 내용의 대화가 오갔다.

또 이 대화방에서는 최종훈의 음주운전 사건이 보도되지 않고 송치된 시점에 경찰서 팀장으로부터 '생일 축하한다'는 메시지를 받았다는 참여자의 언급도 있었던 사실이 드러나며 유착 의혹이 불거졌다.

경찰은 최종훈을 뇌물공여 의사표시 혐의로 오는 19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홍지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