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뉴스룸’ 캡처
사진=JTBC ‘뉴스룸’ 캡처

진주 아파트 방화·살인 사건으로 구속된 피의자 안인득(42)의 친형 안모씨가 “피해자들에게 죄송하다”고 심경을 밝혔다.

범인의 친형 안씨는 18일 JTBC ‘뉴스룸’과의 인터뷰에서 “형이라는 이유로 저도 피해자다. 피해자들에게 너무 죄송스럽다”고 울먹이면서 말했다. 

안씨는 동생을 정신병원에 입원시키지 못한 이유에 대해 “병원 측이 환자의 위임장을 요구했으나, 동생이 가족들에게도 행패를 부리는 상황이었기에 동의를 받는 게 불가능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기관에도 도움을 요청했지만 각 기관들은 책임을 미루거나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공서를 뛰어다녀도 결론적으로 답을 못 내렸다는 것, 답을 안 줬다는 게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다.

가족들은 다른 기관에도 도움을 요청했지만 실패했다. 안씨에 따르면 경찰은 검찰에게, 검찰은 법률구조공단으로 책임을 미루고 사회복지사를 둔 자치단체도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

진주 아파트 방화·살해 혐의를 받는 안모(42)씨가 17일 오후 경남 진주경찰서 진술녹화실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
진주 아파트 방화·살해 혐의를 받는 안모(42)씨가 17일 오후 경남 진주경찰서 진술녹화실에서 나오고 있다. 연합

안인득은 지난 17일 오전 4시25분께 진주시 가좌동 한 아파트 4층에 위치한 자택에 불을 지르고 계단으로 대피하는 주민들을 상대로 흉기를 휘두른 혐의를 받고 있다.

안인득의 흉기 난동으로 5명이 숨졌고 6명이 중·경상을 입었으며 9명이 화재 연기를 마셔 치료를 받는 등 총 2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경찰은 안인득의 신상을 공개하기로 했다. 단 안 씨 얼굴은 사진을 별도로 배포하는 것이 아니라 언론 노출시 마스크 등으로 얼굴을 가리는 조치를 하지 않음으로써 공개한다.

홍지예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