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역 청년들의 목소리를 수렴,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에 나섰다.

시는 최근 ‘인천 청년실태조사 및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 청년정책 용역 설명회를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시 청년정책위원과 시 청년네트워크 위원, 미추홀구 청년네트워크 위원, 대학생, 청년정책 업무 관련부서 직원 등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됐다.

실태조사는 인천지역 청년 2천명을 대상으로 현황 및 정책 수요에 대한 온라인 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며, 청년 당사자들과 워크숍도 개최한다.

용역은 인천연구원에서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간 수행하며, 인천 청년문제의 특성 및 정책수요 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청년정책 과제를 도출하고, 청년정책 과제별 실행 로드맵을 수립해 청년정책 중·장기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시에서는 용역을 토대로 청년의 참여확대, 능력개발, 고용확대, 주거안정, 생활안정, 문화 활성화 등 분야별로 사업을 발굴하여 세부사업들은 청년정책위원회 심의과정을 거치고, 올해 말까지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조명노 시 청년정책과장은 “인천시 청년들의 사회경제적 실태와 정책수요 분석을 해 지역맞춤형 청년정책을 제안하며, 청년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한 참여형 정책수립 체계를 도입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유정희기자/ryuj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