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복연대 "지역홀대·무관심 결과"… 경제청 "제도적 강제 힘들다" 답변

인천 송도워터프런트 하도급공사에 참여하는 인천지역 업체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일 성명을 내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발주한 송도워터프런트1-1 하도급공사에 인천지역 건설업체가 한 곳도 없다는 데 대해 인천시와 경제청에 책임을 묻는다”고 주장했다.

송도워터프런트1-1 하도급공사는 1단계 사업 구간 중 6·8공구 호수 남단의 매립토지를 다시 파내고 서측 수로 950m를 건설해 연결하는 사업으로, 대우건설의 주도 아래 5개 공사업체가 참여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인천지역 건설사가 한 곳도 하도급 공사에 참여하지 못하면서 ‘인천지역 경제활성화 패싱’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이다.

이에 인천경제청은 지역 건설 업체의 하도급 참여를 제도적으로 강제하기 어렵다며 대우건설에 ‘인천지역 건설 산업 활성화 추진 협조’ 공문을 발송했지만 이마저 ‘면피용’이라며 비판받고 있다.

평복연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기업의 인천지역 홀대와 기관의 무관심이 만나 비롯된 결과”라며 “이제라도 지역건설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송도워터프런트 사업에 인천 지역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조윤진기자/koala0624@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