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당정과 버스파업 대책 협의… 이재명 지사 "도민에 부담드려 죄송

이재명 경기도 지사(오른쪽)가 14일 오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이해찬 대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버스 파업 관련 논의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연합
이재명 경기도 지사(오른쪽)가 14일 오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이해찬 대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버스 파업 관련 논의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왼쪽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연합

정부가 버스 파업을 하루 앞둔 14일 경기 시내버스 요금을 200원 인상하고 광역버스와 광역직행버스(M버스)는 국가 사업으로 전환키로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만나 이 같이 협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후 기자들과 만나 “기재부와 노동부 그리고 국토교통부도 어제 논의했고 정부서 마련한 안을 가지고 경기도를 비롯한 지자체와 협의를 거쳤다”면서 “요금인상은 시내버스 요금 200원 정도 인상하고 충남과 세종, 경남 시내버스 요금 인상은 연내 추진한다”고 말했다.

중앙정부 지원책으로는 광역 지자체를 넘나드는 광역버스를 국가사업으로 전환하고,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추진키로 했다.

김 장관은 준공영 방식과 관련해선 “어떠한 방식으로 할 것인지는 교통연구원과 경기연구원 공동 연구용역을 추진, 그 결과를 토대로 조속한 시일 내에 시행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일부 광역시에서는 버스준공영제를 실시하고 있는데 버스 노동자의 여건이 좋고, 시민 부담도 적은 상황”이라면서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게 준공영제이기 때문에 가능한 방안으로 광역버스부터 도입, 추진키로 경기도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재명 지사도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불가피하게 버스요금 인상을 하게 된 점에 대해 도민들께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함께 긴급 버스파업 대책 관련 논의를 갖고 “지금 현재 상태로 계속 갈 경우 결국 대규모 감차운행이나 배차 축소로 인한 도민들의 교통 불편이 극심하게 될 가능성 크다”면서 “사회적으로 여러가지 심각한 문제들이 예상되기 때문”이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버스 파업을 앞두고 있고, 주 52시간제 정착이나 근로시간 단축, 운행조건 개선을 통한 도민의 안전확보가 시급한 과제”라면서 “해결 방법이 참으로 마땅치 않다”며 고충을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도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어떻게 하면 좀 완화할 것인지 후속 대책들이 필요할 것 같다”고도 했다.

이 지사는 “필요한 정책들을 도 차원에서 충분히 만들어내고, 지금과 같은 장시간 노동에 따른 운행의 위협을 해소할수있는 정책도 최대한 빠른시간 내에 만들어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재득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