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사진=연합 자료
SK하이닉스. 사진=연합 자료

SK하이닉스가 국내 500대 기업 가운데 투자, 성장, 재무건전성 등의 종합 경영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최우수 기업'에 선정됐다.

22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매출 상위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글로벌 경쟁력, 투자, 일자리 창출, 고속성장, 건실경영, 투명경영, 양성평등, 사회공헌 등 8개 부문에서 각종 경영데이터를 평가한 결과 SK하이닉스가 종합 1위에 올랐다.

이번 조사는 8개 부문 지표를 업종별, 매출별 구간으로 나눠 표준편차를 산출한 뒤 부문당 100점으로 총 800점 만점으로 했다.

SK하이닉스는 800점 만점에 713.3점을 기록하면서 500대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700점을 넘었다.

투자와 건실경영 부문에서 각각 1위에 올랐고, 글로벌 경쟁력과 고속성장 부문에서도 '톱3'에 이름을 올리며 처음으로 종합 선두를 차지했다. 1년 전 평가에서는 6위였다. 이중 건설경영은 영업이익률과 주당순이익증가율, 이자보상배율, 부채비율 등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지난해 3위였던 네이버는 694.7점으로 한계단 오른 2위에 랭크됐고, 삼성전자는 669.2점을 기록하면서 1위에서 3위로 떨어졌다.

네이버는 양성평등과 사회공헌 부문에서 각각 1위에 올랐으며, 삼성전자는 고속성장과 글로벌 경쟁력에서 압도적인 선두를 차지했으나 투자, 건실경영, 일자리 창출 등에서는 지난해와 달리 5위 밖으로 밀렸다.

SK이노베이션과 LG생활건강은 각각 고속성장·일자리 창출과 건실경영 부문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며 4위와 5위에 올랐다. 이밖에 한미약품, 아모레퍼시픽, 셀트리온, 포스코, 강원랜드 등도 '톱10'에 포함됐다.

이밖에 문재인 정부의 최대 화두인 일자리 창출 부문에서는 우리은행, CJ CGV, SK이노베이션 등이, 공시정정 건수와 이사회 정보공개, 지배구조 보고서 등을 종합 평가한 투명경영 부문에서는 포스코, KB국민카드, 에쓰오일 등이, 양성평등 부문에서는 네이버, 한미약품, 아모레퍼시픽 등이 각각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홍지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