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로 선정된 고양 창릉지구. 사진=연합
3기 신도시로 선정된 고양 창릉지구. 사진=연합

최근 발표된 정부의 3기 신도시 대상지에 고양시 창릉 신도시가 포함된 것에 대해 고양시 일산지역 등 2기 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고양지역 환경 단체도 반대 의지를 발표했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1일 ‘창릉 신도시 계획, 고양환경운동연합은 재고를 촉구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집값 잡겠다던 호언과 달리 주택정책에 철저히 실패한 중앙정부가 언 발에 오줌누기식 대책을 내놓아 시민들의 분노를 비등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개발 이익을 미끼로 삼아 문제적 신도시 건설을 기획한 중앙정부의 행보에 재고를 촉구한다”면서 “중앙정부의 허수아비인양, 시민 삶터와 환경생태를 정치적 제물로 바치지 않기를 고양시에 권고한다”고 강조했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은 그 이유로 고양 창릉은 97.7%가 그린벨트인 지역으로, 그린벨트는 우리 삶의 질을 높이는 중추 역할을 하며 거대한 자연의 정화시설이자 생명 요람인데 공원, 녹지, 호수공원 등을 만든다고 해도 인위적으로 조성된 공원을 얹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실패한 주택정책을 수습하기 위해 말없는 생태환경을 파괴하는 정책을 실행해서는 안 된다”며 “‘자연은 반드시 복수한다’는 경구를 두려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고양환경운동연합은 “3기 신도시 건설됨과 함께 10만 명 이상의 인구와 구조물들로부터 각종 쓰레기와 오·폐수 등이 발생될 것”이라며 “고양환경에너지 시설의 소각 능력은 이미 포화상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당면한 교통난 해소도 못하는 상황에 3만8천 세대의 자동차가 길목을 가로막는 형국이 된다면 고양시는 경기 서북부의 ‘교통 게토’라 칭해도 과하지 않을 것이다”며 교통대란을 우려했다.

게다가 애초 평지로 계획되었던 백석동~서문도로간 4차선 도로를 산황산을 동강내는 선으로 변경해 도심숲을 파괴하고 주변 난개발을 유도한 것도 재고 이유로 거론했다.

마지막으로 고양환경운동연합은 “국토부와 고양시는 신도시 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님비 현상으로 몰아세우면 안 된다”면서 “자연이 수행하던 기능을 인공으로 대체하는 것에는 부작용이 따르게 마련임을 잊지 말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양규원기자/ykw18@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