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서북부의 교통 보완… 총선 나간다면 일산 지킬 컷"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세종시 장군면 한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3기신도시, GTX 등 현안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세종시 장군면 한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3기신도시, GTX 등 현안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

국토교통부가 3기 신도시 발표 후 반발이 커진 일산 신도시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늘리기 위해 인천 2호선 지하철, 복선 전철 등을 일산신도시와 연결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3일 국토부 출입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지난 2년간의 소회와 함께 주택·교통의 분야별 정책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혔다.

김 장관이 내놓은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망 보완 구상안을 살펴보면 우선 인천 2호선 지하철이 검단, 김포를 거쳐 일산까지 연장된다. 국토부는 연내 최적 노선을 마련하고 인천, 경기도 등과 협의를 거쳐 내년까지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그동안 단절된 검단, 김포, 일산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파주∼동탄 구간)를 중심으로 연결되고 경의·중앙선, 서울 지하철 3호선, 김포도시철도, 공항철도 등 동서 방향 노선들이 남북으로 이어진다.

김 장관은 이미 발표됐거나 검토 중이었던 교통사업에 대해서는 확실한 추진 의지를 밝혔다. 지난 10년간 표류했던 GTX-A 노선이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간 만큼 면밀히 챙겨나가겠다고 했다. 또 지난해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C노선은 상반기 중 기본계획 착수에 들어가고, B노선은 올해 안으로 예타 통과를 끌어내겠다는 계획이다.

김 장관은 “대곡∼소사 복선 전철 전동열차를 경의선 구간 중 혼잡도가 가장 높은 일산까지 연장 운행한다”며 “이미 고양시가 철도공사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후속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 지하철 3호선의 파주 운정 연장에 대해서는 “이 노선 연장 사업은 이미 앞서 2016년 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파주시가 현재 사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GTX-A 노선 사업은 현재 금융약정을 체결하고 전체 노선에 대한 구간별 3개 시공사를 확정했다”며 “다른 민자사업에 비교해 가속을 붙여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2023년 말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단계별로 면밀히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자유로도 지하 공간을 활용한 ‘대심도(지표 기준 40m이상 깊이의 공간) 도로 ’형태로 확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김 장관은 “자유로뿐 아니라 신도시 남양주, 김포, 하남 등과 연결된 서울 간선도로가 매우 혼잡하다”며 “연구용역을 통해 자유로 등 수도권 주요 광역 간선도로를 지하 공간을 활용해 확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내년 총선을 앞두고 향후 거취와 관련해서는 “만약 출마하더라도 일산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의 출마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지역구(일산서구)에 대한 애정을 내비쳤다.

라다솜기자/radasom@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