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과정, 주민측 시의회 대표자 이의 제기
참여 강행땐 협의체 불참 강경대응… 해당 시의원 "공약이라 앞장" 해명

지난해 재구성된 영종종합병원시민유치단. 사진=영종종합병원시민유치단
지난해 재구성된 영종종합병원시민유치단. 사진=영종종합병원시민유치단

영종주민의 염원인 종합병원 유치와 관련해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주도로 6자 협의체가 구성됐지만 출범 전부터 내부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6자 협의체는 올해 박남춘 인천시장이 연두순시에서 영종을 방문했을 때 주민들로부터 영종 의료시설의 열악·간절함을 전해 듣고 이의 해결을 위해 추진됐다.

협의체는 인천시·경제청, 중구청, LH, 공항공사, 인천시의회, 그리고 주민대표인 영종종합병원시민유치추진단으로 구성됐다.

하지만 지난 22일 중구에서 추진한 열린 ‘영종국제도시 응급의료취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에서 갈등이 표출됐다.

보고회에 참여한 경제청은 시민유치추진단에 협의체 참여대표자 최종명단을 전달했는데 이를 확인한 추진단에서 시의회 참여대표자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며 거부의사를 밝힌 것이다.

김경자 추진단 공동대표는 “유치단이 최초 중구청과 함께 민관합동 영종종합병원 유치 TF팀을 구성하는 등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의회 대표 A 시의원은 별도 유치시민포럼을 구성해 독단적으로 청원하는 등 유치단과 배치되는 행동을 해왔다”며 “주민과의 소통능력이 의심되고, 정치적 목적이 앞서는 만큼 진정성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추진단은 A 시의원 참여를 강행할 경우 6자 협의체 불참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A 시의원은 “공약사항인 만큼 당연히 앞장서 추진해왔다”며 “시민유치추진단이 열심히 활동한 것을 인정한다. 그래서 지금은 종합병원유치시민포럼도 중복을 피하기 위해 종합병원 관련한 것을 빼고 시민포럼으로만 활동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경제청 관계자는 “시의회에 공문을 보내 추천인을 받은 것이므로, 경제청에서 바꿔달라 건의할 수는 없는 사항이다. A 시의원은 의회에서 최초로 영종종합영원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만큼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해 추천 받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구에서는 이와 별도로 민관합동 영종종합병원 유치 TF팀을 구성하고, 종합병원이 없는 주민들의 의료대책과 인구증가에 대비해 전력하고 있다.

다음 달 13일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실시한다.

구는 연구용역 결과물을 토대로 보건복지부에 응급의료취약지역 지정을 재요청하고, 조례제정을 통해 종합병원이 들어설 수 있는 여건을 만들 계획이다.

이범수기자/ameego@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