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2동탄에 위치한 동탄호수공원에 수상레포츠센터 설립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시가 이를 추진하자 인근 주민들은 물론 환경단체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어서다. 이를 말리는 주민들의 입장은 확고하다. 이유는 오히려 화성시가 주민휴식공간을 빼앗고 생태환경을 파괴하려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는 거꾸로 가고 있다. 초등학생들의 수상안전교육 및 수상기구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문제가 전혀 없다는 입장으로 알려지면서다. 일단 호수공원에 가 본 사람이 알 수 있듯이 고요하고 한적한 호수공원에 수상안전교육장이 들어서는 그림은 도무지 상상하기 어렵다. 시의 어떤 누가 이런 발상을 한 것인지는 몰라도 어쩜 실적주의에 빠져 꺼낸 얘기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보도됐듯이 일단 화성시의회는 지난 4월 30일 화성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화성 동탄 호수공원 수상레포츠 파크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수정 가결 처리했다는 소식이다. 내용을 살펴보면 일면 수긍이 가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청사진은 호수공원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초 동의안에는 오는 8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민간 수상레포츠 업체를 선정해 동탄호수공원에서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생을 대상으로 수상 안전 교육 및 무동력 수상기구 무료체험을 실시한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수정 처리된 동의안에는 시행 시기를 오는 8월이 아닌 2020년 5월로 명시했다는 얘기다.

여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시의회의 판단이 포함되어 있지만 정작 문제는 해당 소식을 접한 지역 주민들과 환경단체 등이 시가 추진하려는 이러한 사업에 대해 반대한다며 집단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화성시 홈페이지에 넘치는 반대 입장들이 그것이다. 주민 등이 접수한 동탄호수공원 수상레포츠센터 관련 민원이 2천건을 넘어서면서 여러 우려를 보이고 있다. 일단 반대의 입장 이유로 동탄호수공원의 규모가 작다는 얘기다. 실제로 수원의 호수공원과 비교해도 규모가 적다. 그래서 수상레포츠장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다. 더구나 이 곳에는 철새들이 서식하고 있다.

당연히 수상레포츠센터 설치 시 환경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걱정이 현실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과정에 아무런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나 환경영향평가도 없었다는 지적도 문제다. 짐작하다시피 논란이 되고 있는 동탄호수공원은 시공사인 경기도시공사와 주민간의 오랜 협의를 거쳐 생태환경을 보전함과 동시에, 주민휴식공간으로 설계된 장소다. 화성시장은 괜한 공약사업 이행이라는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빠른 포기의 결단을 해야 한다. 단순히 법적 절차가 문제가 없어 주민 의견을 청취해 보겠다는 입장만을 보여서는 안된다. 시대에 맞는 얘기들로 행정을 해도 시간이 버거운 시정이다. 물만 고여 있으면 무엇을 띄우고 이를 실적으로 사진찍어 홍보하려는 발상은 구시대의 유물이 된지 오래다. 호수공원의 소유를 떠나 주민들이 원하는 것만 실천한다고 마음먹으면 간단한 얘기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