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혁신방안으로 송도국제도시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떠올랐다.

인천 경제청에 따르면 1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전국 7개 경제청이 모인 가운데 제22회 전국경제자유구역 청장협의회가 진행됐다.

이날 산업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과 지역별 경제청 관계자 등은 제도와 규제개선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아 대정부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인천 경제청 유병윤 차장은 현재 공석인 청장 직위를 대신해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지금의 대형 선도·제조기업 중심의 산업 구조를 벗어나 선도·중소중견·벤처기업, 제조·연구개발(R&D), 연구소, 지원기관이 집적된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만든다는 게 주된 골자다.

목표 입주 기업은 250개로,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약 1만5천명이 일자리를 얻게 된다.

또 경제자유구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관련 법령 개정을 건의했다.

「경제자유구역 및 제주국제도시의 외국교육기관 설립·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설립·운영 중인 일부 외국교육기관의 경우 세계적으로 학문적 우수성이 인정된 대학의 분교임에도 현행법상 산업 교육기관에 포함되지 않아 국내대학과 달리 산학협력 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에 따라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개정이 필요하다는 게 인천 경제청의 설명이다.

김용채 경자단장은 “투자 프로젝트와 클러스터화를 통해 경자구역이 신산업, 지역균형 발전,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도록 관리할 것”이라며 “규제 샌드박스 사례 발굴, 규제혁신, R&D, 지원기관, 기반시설 등이 패키지로 지원될 수 있게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윤진기자/koala0624@joongboo.com

사진=인천경제청
사진=인천경제청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