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세계 6대 통신사 합동 서면인터뷰…"차기 협상서 실질진전 기대"
국제적 '검증' 하에 영변 핵시설 전면폐기시 북미협상 타결 가능성 시사
"北의 어떤 조치를 불가역 단계로 간주할지가 북미협상 핵심될 것"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플루토늄 재처리 및 우라늄 농축 시설을 포함한 영변 핵시설 전부가 검증 하에 전면적으로 완전히 폐기된다면 북한 비핵화는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접어든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8~29일 일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연합뉴스 및 세계 6대 뉴스통신사와 합동으로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하노이 회담에서영변 핵시설의 완전한 폐기가 논의된 바 있다. 영변은 북한 핵시설의 근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국제적 검증 하에 영변 핵시설이 전면 폐기된다면 북미간 협상이 타결될 수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번에는 타협에 이르지 못했지만, 싱가포르와 하노이에서 논의된 사안을 토대로 차기 협상을 이뤄가면 실질적인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향후 비핵화 협상이 본격화하면 북한이 어떤 조치를 완료했을 때를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도달한 것으로 간주할지를 결정하는 게 협상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하노이 정상회담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던 이른바 '비핵화의 정의'를 명확히하는 것과 연동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회담과 비핵화 과정에 실질적인 진전이 있으면 개성공단 재개등 남북 경제협력도 탄력을 받을 것이며 국제사회도 유엔 안보리 제재의 부분적 또는 단계적 완화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