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세계 6대 통신사 합동 서면인터뷰…"군사태세 투명성 높일 수 있어"
"北 단거리미사일 발사에도 비핵화 대화 파탄안나…군사합의서 효과"
"군사합의서, 군사충돌 가능성 획기적으로 줄여…대화에 우호적 환경 조성"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남북군사합의서가 제대로 이행된다면 향후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통해 상호 군사정보를 교환하거나 훈련을참관하는 등 군사태세의 투명성을 높이는 단계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8~29일 일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연합뉴스 및 세계 6대 뉴스통신사와 합동으로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지난해 9월 평양에서 열린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체결한 '9·19 남북군사합의서'를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상호 군사정보 교환과 훈련 참관은 상당한 수준의 군사적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것으로, 남북관계가 급진전되고 무력충돌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지는 상황을 상징하는 조치로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작년 9월 평양 공동선언을 통해 남북 간 초보적인 군사적 긴장 완화 조치가 이뤄졌다. 현재 남북 간에는 남북군사합의서에 따라 군사분계선 인근의 적대행위 전면 중지, 공동경비구역 비무장화,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GP) 철수 유해발굴, 한강하구 공동이용을 위한 수로조사 등이 이뤄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비핵화 과정에서 남북군사합의서가 특별히 중요한 것은 남북 간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여 비핵화 대화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최근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 발사가 한반도의 긴장을 급격히 고조시키거나 비핵화 대화의 파탄으로 이어지지 않은 것도 그 효과"라고 진단했다. 이는 돌발변수에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비핵화 대화 틀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남북의 군사긴장 완화단계를 한층 더 끌어올려 신뢰를 다지는 것이 긴요하다는 문 대통령의 인식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