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운영자 적자 예상' 발빼… 타지자체 역시 부담 마찬가지
경기도, 연말까지 16곳 확충 차질

경기도의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충에 장애물이 등장했다.

최근 평택시가 공모를 통해 선정한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자들이 운영 적자가 예상된다며 사업 포기 의사를 밝히는 등, 수소충전소 운영에 대한 리스크가 감지되면서다.

9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올 연말까지 총 16개소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는 정부 1차 추경에 수소충전소 4곳(수원, 화성, 안성, 남양주) 설치를 위한 사업비 180억 원을 추가 확보했다.

또한 평택시와 부천시가 각각 자체 설치하고 있는 3개소(평택 2, 부천 1)와 환경부가 공모한 ‘수소충전소 설치 민간자본보조사업’을 통해 선정된 5곳(고양2, 수원, 화성, 성남), 하남드림휴게소 1곳(현대자동차 구축) 등에 들어설 예정이다.

도내에는 이미 국토교통부 및 현대자동차가 연계해 안성휴게소 하행(부산방향) 및 상행(서울방향) 등 양측 방향에 마련한 수소충전소 2개소와 여주휴게소 내 충전소 1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평택시가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자로 선정한 2곳이 ‘사업 포기’ 의사를 밝히면서 도내 수소 인프라 확대에도 구름이 드리웠다. 수소충전소 운영에 대한 부담이 평택시만의 일이 아닌 탓이다.

이들 사업자들은 포기 이유로 ‘초기 운영비 적자 예상’을 들었다. 수소충전소 구축을 완료하더라도, 수소차가 대중화되기 전이라 적자를 피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지난달 말 기준, 도내에는 모두 123대의 수소차가 등록돼 있다. 현재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상’하행선에 운영되고 있는 수소충전소 2곳의 하루 평균 충전 차량은 5대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전을 위해선 고속도로에 진입해야 해, 서울권에서 충전을 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는 후문이다.

또한 충전소들은 수소 충전소 운영을 통해 마진을 낼 수 없는 시스템이라고 지적한다. 현재 1㎏(약 100㎞ 주행가능) 당 8천800원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 요금은 수소공급업체에서 공급받는 가격 수준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당 9천 원을 넘게 되면 웬만한 경유 차량 유지비와 맞먹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수소충전소 운영에 대한 위험부담이 감지되면서 타 지자체의 충전소 설치 과정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아직까지 초기 운영비 부담에 대한 이슈가 제기된 것은 평택시 사례 밖에 없다”며 “정부 추경이 국회 계류 중이라 추가 설치가 진행되고 있는 게 없다. 자체 설치를 진행하고 있는 부천시의 경우도 문제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는 현재 수소충전소 설치에 대한 국비, 지방비 지원을 넘어 초기 운영비 지원을 통해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충에 힘써야 한다고 지적한다.

강철구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경기도에서 지원하고 있는 것은 수소충전소 설치비 30억 중 4억5천만 원 수준”이라며 “수소차 확대를 위해선 당연히 수소충전소 구축이 선행돼야 하는데, 충전소 운영에 대한 지원 역시 필요하다. 창원시의 경우는 설치·운영비 모두 시가 부담하고, 일본 등 해외에서도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연구위원은 이어 “팔짱만 끼고 있을게 아니라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경기도, 일선 시·군 등이 힘을 합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관련 도 관계자는 “현재 정부에서 운영비 지원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자체에서도 정부에 이같은 점을 건의하고 있다. 정부 추진 방향에 맞게 도에서도 발맞춰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수소충전소. 사진=YTN 방송 캡쳐
수소충전소. 사진=YTN 방송 캡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