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교통대책에 빠지자 2기 운정신도시 주민들 반발
고양·파주·김포 도의원 10명, 기자회견 열고 실시설계 촉구… "現계획대로면 교통대란 뻔해"

경기 서북부 지역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3기신도시 추가 발표에 2기 신도시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자유로IC 설치 계획마저 무산되면서 정부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지고 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고양 창릉지구와 부천 대장지구를 3기 신도시 대상지로 추가 발표했다.

정부의 신도시 추가 발표에 고양 일산과 파주 운정신도시 주민들은 10년 넘게 지지부진한 수도권 교통인프라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국토부는 공공인프라 조기 착공과 예비타당성 면제 등 교통대책을 내놨지만, 성난 민심을 달래기엔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김포~파주)와 자유로를 직접 연결해주는 ‘자유로IC’ 마저 기본설계에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경기 서북부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자유로IC 반영을 건의하는 지역 주민 1만 명의 서명이 담긴 탄원서까지 제출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

급기야 고양과 파주, 김포 지역 경기도의원 10명이 자유로IC 설치 촉구에 나섰다.

이들은 10일 경기도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0월 말 최종 완료되는 실시 설계에 반드시 자유로IC가 반영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도의원은 “자유로IC를 포함시키지 않고 기본설계를 했던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한강 하저터널 턴키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됐다”면서 “현재 계획대로라면 경기서북부 지역주민들의 극심한 교통 불편은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유로 IC가 설치되지 않으면 파주 문산읍 주민 5만 여명이 서울~문산고속도로 통행료를 추가로 지불해야 하고, 김포 주민들은 오두산 전망대를 가기 위해 약 6㎞를 우회해야 하며, 고양 주민들은 강화도로 가기 위해 운정신도시로 약 5㎞를 우회, 추가 통행료를 지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일 도의원(민주당·파주3)은 “자유로IC 설치에 따른 기술적인 문제는 없다”면서 “실제 턴키 참여업체 3개 업체 중 1개 업체는 자유로IC 설치를 제안하기도 했다. 당초 교량건설이 어려웠다면 최소한 하저터널에 직접 연결되는 자유로IC 설치를 당연히 검토·반영됐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도의원은 “3기 신도시 발표에 2기 파주 운정신도시 주민들이 좌절하고 있는 상황에 자유로IC마저 무산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실망과 분노가 끓어오르고 있다”면서 “자유로IC는 단순 교통시설이 아닌, 서북부 지역 주민들의 희망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김 의원이 발의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와 자유로를 연결하는 나들목(IC) 설치 촉구 건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정재수·정성욱기자

자유로. 사진=YTN 방송 캡쳐
자유로. 사진=YTN 방송 캡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