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오는 16일부터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에 대해 본격적인 조사를 실시하는 가운데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단순 사태 원인 파악에 그치지 않고 상수도 전반적인 관리 체계를 점검해 재발을 방지하자는 뜻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1일 성명을 통해 “조사 범위를 광범위하게 설정해 환경적 접근과 상수도 관리 시스템, 인력·조직 문제 등 종합적인 진단을 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적수 사태 이후 주민들의 분노와 불신이 높은 점을 고려해 인천시가 안전에 대한 위기 대응이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인천시의회 적수 사고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적수 특위)가 밝혀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남춘 인천시장의 소통과 협력에 의문을 제기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행정조직이 시민이 시장이라는 시정 철학을 잘 이해하고 실천했는지 이번 사태로 민낯이 드러났다”며 “행정 조직이 시민들과 소통하고 협력했는지 시민 협력을 위한 제도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 진단하라”고 촉구했다.

인천시의회 적수 특위는 김진규 제1부의장을 위원장으로 총 13명으로 구성됐다.

그러나 특위 구성원 13명 가운데 11명이 여당 의원이기 때문에 방탄 특위로 전락하는 것을 견제하고 모든 자료와 논의과정, 결과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 이유로 “적수 사태를 겪는 주민들은 행정에 대해 불신을 이야기한다”며 “관련 정보에 대해 시민들 눈높이에 맞게 정보가 공개되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시민들의 뜻을 담아 “이번 사태를 상수도 적폐 사태로 규정하고 근본적인 문제 해법을 이끌어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활동을 해달라”고 했다.

조현진기자/chj86@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