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시흥, 시민참여단 위촉식 행사를 통해 시민참여 분위기 조성

시흥시, "스마트시티 시흥,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 행사 개최. 사진=시흥시청.
시흥시, "스마트시티 시흥,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 행사 개최. 사진=시흥시청.

시흥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시민참여단 운영을  본격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 11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시민과 함께 만드는 "스마트시티 시흥, 시민참여단"오리엔테이션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한 시민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시민참여단 운영계획 및 향후 활동에 대한 서로의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서는 시민참여단의 효율적인 운영과 방향을 정립하기 위한 시민참여단 임원을 선정했고, 초대 시민참여단 단장으로 이상곤교수(인하대학교 공과대학)를 선임해 시흥시 스마트시티 시민참여단의 체계적인 조직 활동이 기대된다.

앞으로 시민참여단은 도시문제 발굴, 해결방안 도출, 사업계획 및 평가까지 전 과정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시민이 주인인 시흥형 스마트시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충목 스마트시티사업단장은 "시민참여단의 역할이 단순히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에서 벗어나, 내가 도시변화를 스마트하게 이끌어 간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참여단이 스마트시티 조성의 핵심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및 온, 오프라인 등 활동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시민이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기 위해 시민참여단의 의견을 시정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형수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