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3개 기관 이전 불가능… 민간협회 등 옮겨 효과 극대화
지역야권 "축소 절대 용납못해… 규모·기능 오히려 확대" 주장

루원시티 조감도
인천 루원시티 조감도

인천시가 오는 2024년 서구 루원시티로 공공기관 일부를 이전키로 한 가운데 산하기관의 규모가 정략 대상이 됐다.

시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산하기관 3곳의 이전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 측에서는 원안과 달리 축소 이전하는 데 대해 강력 반대했다.

시는 16일 루원시티에 인천도시공사, 종합건설본부, 보건환경연구원 등을 이전하는 대신 인천지방국세청과 인천119안전체험관을 유치하고 인천신용보증재단은 독립사옥으로 건립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도시공사와 종합건설본부의 경우 517명이 근무하는 등 원도심 지역상권의 영향력이 높아 유출될 경우 공동화현상이 빚어질 것이 우려된다.

보건환경연구원은 동물사육시설, 폐기물보관시설 등 특수시설이 배치돼 단순 이전이 어렵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반면 인천지방국세청과 인천119안전체험관을 새롭게 유치함으로써 400명이 넘는 직원들이 근무하게 되고 인천신용보증재단 독립 청사까지 들어서면 루원시티 내 공공청사 유치로 연간 40만 명의 유동인구가 형성된다고 보고 있다.

허종식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변경된 계획대로 루원시티 공공청사가 들어서면 당초 계획에 따른 입주 인원보다 100명에 가까운 입주 인원이 늘어나고 20개의 민간협회 등이 들어서 루원시티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며 “300억 원 이상의 사업비를 줄여 정부의 중앙투자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허 부시장은 추가적으로 2017년 이후 논의가 중단된 인천시교육청 서구 이전이 확정될 수 있도록 협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야당 측에서는 당초 계획한 산하기관을 전부 이전해야한다며 행정에 일관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이학재(인천 서구갑) 국회의원은 이날 시의 서구 패싱을 주장하며 “루원시티 제2청사(공공청사) 축소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루원시티 사업을 활성화시키고 서북부 지역의 산적한 대형 사업들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그 규모와 기능을 오히려 확대해야 한다”며 “제2청사에 시의 도시개발관련 부서를 이전하고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산하 부서들을 이전하면 시의 개발수요 충족은 물론 원도심에서 추진되는 각종 도시재생사업들을 현장감과 속도감있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의원 측은 인천국세청 등 정부 지방 기관의 유치와 시 산하기관 이전은 다른 사안이라고 못 박았다.

한편 시는 최대 2달 내에 주민 의견을 수렴해 루원시티 기관 이전 계획을 최종 확정하겠다는 반면 야권에서는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이 같은 논란에 대해 공개 토론을 제안해 정치적 공방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현진기자/chj86@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