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참모본부는 17일 아침 충남 당진 서해안고속도로 행담도 휴게소 인근 해상에서 잠수함의 잠망경 추정 물체를 봤다는 신고가 접수돼 현재 정밀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사진은 17일 오전 해군ㆍ해경 함정들이 행담도 휴게소 앞 해상을 수색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는 17일 아침 충남 당진 서해안고속도로 행담도 휴게소 인근 해상에서 잠수함의 잠망경 추정 물체를 봤다는 신고가 접수돼 현재 정밀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사진은 17일 오전 해군ㆍ해경 함정들이 행담도 휴게소 앞 해상을 수색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잠수함 잠망경 추정 물체를 발견했다'는 신고는 결국 '오인 신고'였다.

17일 합참은 문자 공지를 통해 "'잠망경 추정물체' 신고에 대한 최종 확인 결과, 대공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7시 17분께 고속도로 순찰대원이 행담도 휴게소에서 서해대교 하단 해상에 잠망경으로 추정되는 물체를 육안으로 식별했다며 관계 기관에 신고했다. 신고자는 잠망경으로 보이는 물체가 사람이 걷는 속도로 30분간 바다를 돌아다니다 사라졌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잠망경 추정 물체'가 목격된 해당 해역은 수심이 11∼12m로 매우 얕은 편이고 외해로 나가려면 협수로를 지나야 하는 곳으로 알려졌으며 평택 2함대 사령부가 멀지 않은 곳에 있다. 군 관계자는 "(해당 해역은) 해군 함정들도 다니지 않는 곳"이라며 "만약 잠수함이 들어왔다면 해당 해역에 도착하기까지 수일이 걸렸을 것"이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들은 해당 해역의 수심을 통해서는 북한의 상어급(길이 34m), 연어급(길이 29m) 등의 잠수함 침투가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일단 오인 신고 가능성을 염두에 두면서도 "수중침투 등 모든 가능성에 대비"한 작전에 돌입한 해군과 해경은 신고 접수 이후 서해대교 안전센터회의실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P-3C 초계기와 해경 경비정, 군함, 어선 등을 동원해 인근 지역·해역에 대한 수색 정찰 및 차단작전과 함께 지역합동정보조사도 진행됐다. 대잠 헬기인 링스는 기상 문제로 투입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고 접수 6시간여 만에 군·경은 대공 용의점이 없다고 결론 내리고 수색·정찰·차단 작전을 모두 종료했다. 합참은 "지역·해역에 대한 수색정찰 및 차단작전 진행 결과 특이사항이 없었다. 신고자 역시 현장에서 재확인하는 과정에서 '어망 부표로 추정된다'고 진술했다"며 "해당 지역은 수심을 고려할 때 잠수함정의 수중침투가 제한된다"고 덧붙였다.

정영식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