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4개 분야 25개 사업 선별… 통일경제특구 유치 추진 등에 25조 투입

경기도청 북부청사. 사진=경기도제공
경기도청 북부청사. 사진=경기도제공

경기도가 경기북부지역 10개 시·군의 전략사업을 모두 4개 분야 25개 사업으로 압축, 체계적 추진에 나선다.

‘새로운 경기북부, 한반도 신경제·평화의 중심’을 슬로건으로, 선별된 사업들에 민선 7기 도정의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최근 경기북부지역의 여건 변화와 ‘공정·부약’ 등 민선 7기 핵심 가치 등이 반영된 4개 분야 25개 전략사업에 모두 28조 원(기 투자액 포함)을 투입, 본격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기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던 경기북부 전략사업들의 내실화를 위해서다.

도는 지난 2월까지 경기북부 시·군이 건의한 현안 중 130여개의 전략사업을 추린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이들 사업에 대한 현지 조사 및 시·군 의견수렴 등 협의 과정을 거쳐 사업을 압축했다.

지난 5월 31일 이화순 도 행정2부지사를 비롯한 실·국장은 경기북부 전략사업 추진 점검회의를 개최, 사업별 추진경과와 쟁점사항, 대응계획 및 보완사항 등을 점검한 바 있다.

도는 ▶신경제 중심 ▶평화협력 선도 ▶살고싶은 경기북부 ▶특별한 희생, 특별한 보상으로 사업 분야를 세분화 했다.

‘신경제 중심’ 분야는 철도·도로 등 기초 인프라 구축 등이 핵심이다. 도는 통일경제특구 유치 추진 등 5개 사업에 모두 25조 원을 반영할 방침이다.

‘평화협력 선도’분야에는 남북교류협력 및 접경지역 활용 사업이 반영됐다. DMZ생태평화지구 조성 등 5개 사업에 970억 원이 투입된다.

‘살고싶은 경기북부’분야는 경기북부 테크노밸리(일산, 양주, 구리·남양주) 조성을 비롯한 10개 사업에 모두 2조3천억 원의 예산이 투자된다. 경제, 보건·환경, 문화·관광 등 인프라 확대가 목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강조해 온 ‘특별한 희생, 특별한 보상’에는 제2차 지역균형발전 추진 등 5개 사업에 5천3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도는 이를 위한 연계·협력 TF(태스크포스)를 운영, ▶국비확보 ▶제도개선·국가계획반영 ▶도 예산편성 ▶다자간 협업 체계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국비확보가 필요한 주요 안건으로 ‘경의·경원선 철도연결 지원사업’을 꼽았다. 도는 내년도 국비 578억 원을 반영해 줄 것을 중앙에 건의한 상태다.

이외에도 제도개선 주요사업으로 군사시설 주변지역 지원 법률 통합법안을 마련, 건의했으며 연천군 보건의료원 도비 지원 확대, 고양 방송영상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도-고양시-경기도시공사 다자협업 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도는 특히 도민참여 이슈화 및 평가, 피드백 등을 통해 이른바 ‘지속가능한 경기북부 발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9월 국회 토론회, 오는 10~11월에는 도의원·도민참여 정책콘서트 등을 개최한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사진=KBS 방송 캡쳐(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KBS 방송 캡쳐(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