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 "각자 위치에서 맡은 바 최선 다하는게 해법"
박영선 "20년전부터 서로 밀어줬다면…축적의 시간 필요" 지적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8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44회 대한상의 제주포럼'에서 '기업의 Breakthrough 전략,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18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44회 대한상의 제주포럼'에서 '기업의 Breakthrough 전략,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국내) 중소기업도 불화수소를 만들 수 있는데 대기업이 안 사준다고 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물론 만들 수 있겠지만, 품질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최태원 회장은 18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44회 대한상의 제주포럼'에서 박영선 장관의 강연이 끝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 장관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최 회장은 "반도체 역시 중국도 다 만든다"면서 "순도가 얼마인지, 또 공정마다불화수소의 분자의 크기도 다른데 그게 어떤지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공정에 맞는 불화수소가 나와야 하지만 우리 내부(국내)에선 그 정도까지의 디테일은 못 들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박영선 장관은 강연 끝자락에 "일본과의 갈등 관계가 위기이지만 기회도 될 수 있다"면서 "핵심부품을 대기업에서 모두 만들 순 없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그러면서 "중소기업을 만나 물어보니 불화수소 생산이 가능하다고 했다"면서 "그런데 (문제는) 대기업이 사주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또 최근 SK하이닉스 김동섭 사장의 일본 출장 성과를 묻는 질문엔 "잘하겠죠"라며 즉답을 피하며 "이 문제는 각자 위치에서 자기 맡은 바 최선을 다하는 게 해법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계획을 묻는 질문에 "일본은 항상 갔었던 곳이니 필요하다면 갈 수도있다"라며 여지를 남긴 뒤 "우리가 도울 일이 있으면 돕고 도움받을 일이 있으면 받는 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컨틴전시 플랜'을 세웠냐는 질문엔 "하루아침에 뚝딱 나오는 게 대책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날 최태원 회장의 발언이 보도된 직후 박영선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품질, 순도 문제라는 기사를 봤다"면서 재반박에 나섰다.

박 장관은 "첫술에 배부를 수 있겠냐"면서 "만약 20년 전부터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연구개발(R&D) 투자를 하며 서로 밀어주고 끌어줬다면 지금 상황은 어떠했을까"라고 반문했다.

이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면서 "모든 것에는 축적의 시간이 필요하다.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실패원인을 분석하고 연마해야 한다. 지금 필요한 건 서로에게 기회를 주고 용기를 주고 북돋아 주는 일"이라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