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억 규모 사전검토 용역, 빠르면 내년부터 지정신청 가능
기존 입주기업 298곳 이전 여부 · 첨단기업 신규입주수요 등 조사도

인천 서부산단 전경. 사진=네이버지도
인천 서부산단 전경. 사진=네이버지도

인천 서구에 자리한 서부산업단지를 경제자유구역에 포함시키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서부산업단지를 대상으로 경제자유구역 지정 기본구상 및 타당성 사전검토 용역을 발주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사전검토용역은 7억 원 규모로, 발주가 이뤄지고 나면 약 1년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타당성 조사와 개발계획 수립 용역까지 마치고 빠르면 최소 내년부터 지정 신청이 가능할 것이라는 게 인천경제청의 설명이다.

약 115만 9천여㎡(약 35만평) 규모의 서부산단은 수도권에 흩어져 있는 주물업체와 관련 기업을 한 곳에 모으고 중소기업 발전을 도모하고자 1995년 조성됐다.

앞서 인천경제구역을 지정할 당시 보상비 지급에 갈등을 겪으면서 지정에서 제외됐다.

이후 악취, 소음 등 노후화된 서부산단의 환경문제로 민원이 잇따르면서 이 부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고 첨단 산단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악취를 유발하는 일부 업체를 타지역으로 이전, 토지를 보다 유연하게 공급하고 투자자 및 입주 기업에도 세금과 부담금 등을 감면해주는 등 환경문제 해결과 산업단지 개발에 직접적으로 손을 대기 위해서다.

이러한 계획 추진을 위해 인천경제청은 지난해 3월 청장을 필두로 전문가, 주민대표, 서부산단 업체 대표 등으로 이뤄진 민관합동추진협의회를 구성했다.

여기에 지난 2월 서부산단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박남춘 인천시장의 현안과제로 선정되면서 추진이 가시화됐다.

현재 서부산단에 입주한 업체는 기계장비·주물 등 298곳으로, 이중 일부 업체는 충청남도 등 다른 지역과 계약을 맺고 이전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용역을 토대로 소방시설 보강 등 구조고도화가 필요한 지점을 검토하고 타지역으로 이전을 희망하는 업체가 몇 곳이나 되는지 수요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반대로 이 부지를 자유경제구역으로 조성할 경우 신규 입주를 희망하는 첨단 기업이 있는지 여부도 함께 조사하게 된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내부 원칙에 입각해 최대한 빠른 시일내로 용역을 발주하고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진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조윤진기자/koala0624@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