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과 여야 5당대표의 회동이 끝난 뒤 별도로 만나 잠시 대화를 나눴다.

이날 회동에 참석한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황 대표는 이날 오후 7시께 회동을 마치고 나서 문 대통령과 함께 청와대 본관 인왕실 앞 창가로 가서 단둘이 이야기를주고 받았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황 대표와 문 대통령이 잠시나마 단독회동을 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황 대표는 이날 회동 직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잠깐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이해해 달라. 단독회동을 갖지는 않았다”며 “(오늘 회담은) 그런 것들을 넘는 대국적 차원의 회담이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두 분은 1분 30초가량 대화를 나눴다”며 “다른 참석자들은 모두 멀리 있어서 대화 내용은 전혀 들리지 않았다. 두 분 모두 진지한 표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의 회동에서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방안을 놓고 문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간에 팽팽한 토론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손 대표는 먼저 한국 정부가 먼저 기금을 만들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고, 이후 일본 측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안을 이번 사태의 해법으로 제안했다고 손 대표 측 장진영 비서실장이 밝혔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동의의 뜻을 밝혔다고 장 비서실장이 전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 피해자가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며 ‘위안부 사례를 보니까 그게 어렵더라’는 취지의 반론을 제기했다고 장 비서실장은 말했다.

그러자 손 대표는 다시 설득에 나섰고 문 대통령은 법률가의 입장에서 심도있는추가 의견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확히 어떤 의견이 제시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한편, 이날 문대통령은 국회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이뤄진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안 재가에 대해 “청와대 회동을 앞두고 일부러 한 조치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동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회동 후 국회를 찾아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정 대표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을 청와대 회동을 앞두고 밀어붙인 것이 유감’이라고 하자 문 대통령이 ‘일부러 그렇게 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해진 청문 절차에 따른 보고 내용을 국회가 통보를 안 해 재차 (청문보고서) 송부를 요구했고, 관례적 절차에 따라 했다”라고 말했다고 정 대표는 전했다.

김재득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