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악 하나님의 교회, 관람객 요청 쇄도에 9월 22일까지 전시 연장...9월 말 부산서 전시 개관, 전국 광역시로 순회 예정

'조연' 김용석 作. 가족의 행복을 위해 즐겁게 조연을 자처하는 아버지. 사진=하나님의교회
'조연' 김용석 作. 가족의 행복을 위해 즐겁게 조연을 자처하는 아버지. 사진=하나님의교회

아버지의 묵묵한 사랑을 담아낸 전시가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주최, ㈜멜기세덱출판사 주관으로 지난 2월 28일 서울관악 하나님의 교회에서 개관한 '진심, 아버지를 읽다'전(이하 아버지전)이 그것이다. 관람객들의 요청 쇄도로 오는 9월 22일까지 전시 기간을 연장하면서 최근 관람객 3만 명을 돌파했다.

아버지전은 하나님의 교회가 마련한 두 번째 테마 전시다. 지난 2013년 개관해 현재까지 전국 67개 지역에서 순회 전시를 이어온 '우리 어머니' 글과 사진전(이하 어머니전)의 후속 전시인 것. 어머니전에서 감동을 받은 관람객들이 주최 측에 지속적으로 '아버지의 사랑'을 주제로 한 전시를 열어달라고 요청했고 주최 측은 이에 아버지전을 개최하게 됐다.

'롱런 전시'를 이어온 어머니전과 마찬가지로 아버지전 또한 호응에 힘입어 전국 순회에 나설 예정이다. 주최 측은 오는 9월 22일 서울에서의 전시가 종료되면 9월 말 부산을 시작으로 전시 지역을 전국 광역시로 확대해 나간다고 11일 밝혔다.

아버지전은 5개의 테마관에 160여점의 글과 사진, 소품으로 채워져 있다. 각 관의 제목은 아버지가 평소 사용하는 간결한 일상어로 꾸며졌다. 1관은 '아버지 왔다', 2관은 '나는 됐다', 3관은 '….', 4관은 '아비란 그런 거지', 5관은 '잃은 자를 찾아 왔노라'라는 제목이다. 관람 후 가족, 지인들과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부대행사장에 따로 마련돼 있다.

전시 작품은 시인 박목월, 김종길, 정호승, 문학평론가 박동규를 비롯한 기성 문인의 글과 일반 문학동호인들의 문학 작품, 멜기세덱출판사에 투고된 독자들의 글과 사진으로 구성된다. 독자들이 제공한 아버지에 관한 특별한 기억과 애틋한 사연이 녹아 있는 추억의 소장품도 전시돼 있다.

'진심 아버지를 읽다' 전시장 모습. 사진=하나님의교회
'진심 아버지를 읽다' 전시장 모습. 사진=하나님의교회

전시 관람 외에도 전시장에는 '영상관', '통계로 보는 진심', '포토존', '진심우체국', '북카페'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있다.

온라인 홈페이지(thankfather.org)에서도 일부 작품을 감상하거나 전시회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소원하고 서먹한 아버지와 자녀 간의 관계 회복을 돕기 위해 서로의 마음을 측정하고 이해할 수 있는 '한뼘더' 캠페인 코너도 마련돼 있다. 이 캠페인은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전개된다. 캠페인에 참여하면 귀엽고 깜찍한 응원 메시지가 담긴 이모티콘과 쿠폰을 제공받아 다양한 혜택까지 덤으로 누릴 수 있다.

하나님의 교회는 이번 아버지전을 통해 세상 모든 아버지들이 힘과 위로를 얻어 더욱 튼튼한 가정의 울타리와 버팀목이 되어주는 한편, 자녀들도 아버지의 소중함, 감사함을 되새기고 가족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겨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교회측은 "가족 간 유대와 결속이 느슨해지고 가족의 의미와 가치가 퇴색해가는 현 세태에 이번 전시회가 가족 간 화목과 사랑을 꽃피우는 소중한 촉매가 되어 가족 간 소원했던 관계를 해소하는 등 새롭고 바람직한 사회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전시회는 남녀노소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단체 관람을 원할 경우, 사전에 주최 측에 예약 접수가 가능하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며 토요일은 휴관한다.

김대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