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유지 토지개발 사업…"1만9천명 고용유발 효과 기대"

정부가 의정부 교정시설 부지에 법조타운과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행복주택, 청년 벤처를 위한 공유 오피스 등을 조성한다.

 기획재정부는 18일 경기 의정부 고산동 소재 41만3천㎡ 규모의 국유지를 법조타운과 혁신성장공간,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주택 등으로 위탁 개발하는 내용을 담은 사업계획을 공개했다.

 해당 국유지는 의정부교도소 옆에 붙은 교정시설 부지로, 이전에는 노역 공간이었으며 현재는 농지로 활용 중이다.

 토지개발 사업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의정부지방법원과 지방검찰청을 신축하는 등 법조타운을 조성한다. 사업지 인근에 경기북부 구치소를 지어 연계성을 높일 예정이다.

 청년 벤처와 창업기업을 위해 공유오피스, 스마트공장 등 혁신성장 공간을 마련하고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임대주택을 포함해 4천600호의 공동주택을 짓는다.

 최병완 국유재산조정과장은 "주택 가운데 일부는 일반분양해서 개발비를 회수하는 방식으로 할 것"이라며 "인허가 절차 등을 거쳐야 해 총 8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번 개발에는 민간투자 5천억원을 포함해 총 1조4천억원이 투입되며 3조6천억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1만9천명 고용 유발효과가 날 것으로 기재부는 기대했다.

 기재부는 20일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사업계획을 상정하며 승인 여부에 따라 사업시행자 선정과 인허가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