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무역질서 강화 논의…김정은 초청 여부 북미관계 진전 달려

문재인 대통령은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여 아세안 10개국 정상을 초청,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오는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에서 개최한다.

관심을 모았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초청 여부는 향후 북미 협상의 진전 여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국내에서 열리는 건 지난 2009년, 2014년에 이어 세번째다.

문 대통령은 11월 25일 공식 환영 만찬 개최와 11월 26일 오전 특별정상회의 본회의, 정상 업무오찬, 회의결과에 대한 공동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하여 26일 저녁에는 메콩국가 정상들을 위한 환영만찬을 가진 뒤 ‘한-메콩 정상회의’를 11월 27일 개최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이번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공식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는 자리인 만큼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 발전현황을 평가하고, 향후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 보좌관은 “정상회의에서는 지역 및 국제사회의 주요 이슈들에 대해서도 정상 간 논의가 있을 예정”이라며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함께 시장 개방과 교역 확대, 자유무역질서 강화를 위한 의지를 다지고 상호 협력을 통한 공동번영 방안을 모색한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 “역내 개방적이고 투명한 자유무역 체제의 중요성은 한-아세안 국가가 공통적으로 지지하는 것”이라며 “100일이 남았는데 (일본이) 대화의 장으로 나와서 원만하게 해결되기를 기대하는게 정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주 보좌관은 김정은 위원장의 초청 여부에 대해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북미관계에 있어서 북미간의 대화가 잘 이뤄지는 것이다. 참여 여부 또는 우리의 초청 여부에 대해서는 북미 관계 진전에 달려있다”고 했다.

그는 또 “이번 정상회의는 우리 신남방 정책에 대한 아세안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신남방 정책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난 8월 신남방정책특위가 출범했다. 금년 들어 총 16개의 추진과제와 57개의 중점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해 11월 27일 개최되는 ‘한-메콩 정상회의’에는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등이 참여한다.

주 보좌관은 “이들 국가는 전체 인구 규모 2억 5천만명에, 젊은 경제활동인구 등 인적자원과 원유, 가스, 목재 등 풍부한 자연자원을 보유한 성장 잠재력이 높은 국가들”이라며 “메콩국가들과의 실질적인 협력을 확대하고, 미래 동반성장 토대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