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경제기업의 거점이 될 인천 상생유통지원센터가 연이은 용역 유찰로 제동이 걸리면서 전국 최초 타이틀을 놓칠 위기에 처했다.

18일 인천시에 따르면 상생유통지원센터는 지난해 시가 행정안전부의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 공동홍보·교류 등을 토대로 사회적경제기업에 새로운 판로를 제공하는게 주 목적이다.

본래 지난 3월께 인천도시철도 1호선 제물포역사 1층에 문을 열었어야 하지만, 민간위탁 방식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하면서 개소 시기를 다음달로 한차례 미뤘다.

이후 지난 6월 시의회 임시회에 민간위탁 동의안을 제출해 가결됐고 디자인설계용역 입찰에 들어섰지만 연달아 2번 유찰된 상태다.

공간을 설계할 업체조차 선정되지 않으면서 운영사 입찰도 자연스레 미뤄졌고, 예정됐던 9월 개소는 요원해졌다.

그러는 사이 행안부는 2차 사업지를 선정하면서 강원도, 전라남도 역시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 조성에 뛰어들게 됐다.

인천은 지난해 충청남도와 함께 1차 사업지로 뽑힐 당시 ‘전국 최초의 유통거점 설립’이라는 타이틀을 내세웠지만, 난항을 거듭하는 사이 타이틀을 빼앗길 처지에까지 놓인 셈이다.

시 관계자는 “예상치 못한 문제들로 사업이 예정보다 늦어지게 된 것은 사실”이라며 “사업비 정산 등 기초 작업은 모두 끝난 상태이기 때문에 올해 안으로 반드시 착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윤진기자/koala0624@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