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서울-남양주까지 연결… 내년 기본계획 2026년 마무리
인천시 재정부담 2천억 예상

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된 21일 박남춘 인천시장이 인천시청에서 GTX―B노선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윤상순기자
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된 21일 박남춘 인천시장이 인천시청에서 GTX―B노선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윤상순기자

 

인천 송도를 시작으로 서울과 경기 남양주를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사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GTX-B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시나리오1·2가 경제성 지표인 B/C(비용 대비 편익)에서 각 0.97과 1.0을, 사업 타당성 지표인 AHP(종합평가)는 각 0.516과 0.540으로 평가됐다.

3기 신도시 개발계획이 포함된 시나리오2가 사업 시행 여부를 가늠하는 B/C값 1과 AHP 0.5를 모두 넘겼다.

총사업비 5조9천억 원 규모의 GTX-B는 인천 송도에서 인천시청역과 부평역을 거쳐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남양주 마석까지 13개 정류소로 80㎞를 연결하게 된다.

평균 시속 100㎞여서 송도와 서울역을 26분만에 연결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시나리오2를 분석한 결과 2030년 기준 하루 평균 이용자 수가 29만 명으로, 승용차 통행량이 하루 4만4천대가 줄어든다.

인천시는 8월 예타 통과로 관련 예산이 내년에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내년 기본계획이 세워지면 2026년까지 사업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재부는 사업방식 결정을 위해 올해까지 민자적격성 검토를 마치고 내년 초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할 예정이다.

민자사업이 될 경우 민간사업자가 전체 사업비의 60%를 부담하고 정부가 28%, 인천과 서울·경기도가 나머지 12%를 부담하게 된다.

이 경우 인천시의 재정 부담은 2천억 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GTX-B는 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면서 추진됐다.

그러나 2014년 2월 한국개발연구원 예타에서 인천 송도~청량리 구간의 B/C값이 단독개통 기준 0.33에 그쳐 무산됐다.

결국 사업을 3기 신도시 개발과 맞물려 재구성해 5년여 만에 사업성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인천시는 GTX-B와 연계해 도시철도망을 확충하고 버스노선 체계를 개편할 예정이다.

아울러 GTX 역세권을 개발해 낙후된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유도할 계획이다.

시는 또 사업이 확정된 만큼 B노선이 앞서 결정된 A·C노선과 비슷한 시기에 개통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과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화성 동탄과 파주 운정을 잇는 GTX-A는 지난해 12월 착공에 들어갔고, 경기도 양주와 수원을 있는 GTX-C는 지난해 말 예타를 통과해 현재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박남춘 시장은 “서울 20분대, 경기도를 30분대에 도달할 수 있는 GTX-B는 인천의 균형발전과 경제혁신을 견인할 철도가 될 것”이라며 “GTX-B를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 계획을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최태용기자/rooster81@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