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학생·교원 81% 응답… 도교육청, 프로젝트 결과 발표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이 다시 한번 학교 내 일제 잔재 청산 프로젝트를 시작한 가운데, 도내 초중고 학생과 교원 81%가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를 청산해야 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22일 지난 3월부터 6개월간 진행한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 청산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프로젝트에 참석한 도내 160개 초중고교 학생과 교원 81%는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를 청산해야”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이유로는 ▶민족 자주성을 훼손하고 민족 정체성을 말살하려는 의도가 담긴 아픈 역사라서(47%) ▶일제식 언어표현 등 일제 잔재인 줄 모르고 사용해서(27%) ▶통제와 감시가 주목적인 일제식 학교 문화는 학생의 민주적 자율성을 통제하고 민주적 학교 문화 발전을 침해해서(25%) 등이 꼽혔다.

아울러 도교육청은 도내 초중고교 학생들과 교원들이 제출한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 사례 312건 중 14건을 뽑아 각 학교에 안내했다. 해당 사례는 역사 교사 등 7명으로 꾸려진 TF가 분석·정리한 자료다.

해당 내용에는 ‘반장, 부반장’은 일본 강점기에 학급에서 성적이 가장 우수한 학생을 담임교사가 지명해 대리자로 사용한 용어로 ‘회장, 부회장, 학급대표’ 등으로 대체하고, 일본군 출진 구호로 사용했던 ‘파이팅’은 ‘잘하자, 힘내 아리아리’로 바꿔 말하자 등의 내용이 담겼다.

우리 학생들을 일본에 보내 민족정신 대신 일본문화를 익히게 할 목적으로 행한 활동이었던 ‘수학여행’은 ‘문화탐방, 문화체험활동’ 등으로 대체, 이토 히로부미가 들여온 가이스카 향나무 교목을 소나무 등으로 교체하자 등의 안도 제시됐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학교별로 학생자치회나 동아리모임, 교원모임 등 교육구성원과 대토론회를 거쳐 ‘일제 잔재’ 인식을 확대하고 공감대를 형성, 학교별로 개선 여부를 정하도록 하겠단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과 교원들 스스로 학교 내 일본 잔재가 어떤 것이 남아있는지 토론하고 조사해보며 올바른 역사 인식을 하길 바란다”며 “11월께 학교별 토론을 통해 개선된 사례 등이 있는지 등은 추가로 확인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변근아기자/gaga99@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