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구청 예정부지 매각안건 처리 과정에서 여야 의원간 폭력사태를 빚으며 고소·고발 등으로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인 성남시의회가 의원 상호간 화해와 상생이라는 큰 틀에서 사법적 문제를 마무리했다. 또한 이번 폭력사태와 관련해 의회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사안도 여야가 취하하는 절차를 밟았다.

25일 시의회 등에 따르면 최근 247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민주당 윤창근 의원은 개인 신상발언을 통해 “이 자리에 매우 부끄러운 모습으로 시민들께 한 말씀드리고자 한다”며 “불미스런 일로 의원들이 고소·고발되는 사건이 있었고 이번 사태의 한 사람으로서 대단히 유감스럽고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이어 그는 “그 과정에서 관련이 있었던 의원들간 서로 상생과 화해를 통해 고소·고발을 취하했다”며 “아울러 의회는 시민들께 봉사하는 의회로서의 모습 그리고 상행과 화합하는 모습으로 시민들을 섭기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또한 “저는 전국적으로 무자비한 폭력의원이 됐지만 제 문제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다시는 그런일이 의회에서 발생되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하는 성숙된 그리고 품격있는 의회가 되기를 간절이 원한다”며 “그런 과정에서 우리는 대화하고 토론하고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키고 이런 것들이 모여 협치의 모습을 이뤄나가는 것 그것이 우리 모두가 해결해야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우리 의회는 100% 이기기 보다는 대화와 토론을 통해 결국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서 의견들을 모아가는 성숙된 의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한 해당 당사자 중 한명인 자유한국당 안광환 경제환경위원장은 상임위 개회사를 통해 “위원장으로서 우리 상임위를 원만하게 이끌지 못해 위원님께 많은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말하고 기립해 고개를 숙였다.

한편, 성남시는 시유지인 분당구 삼평동 641 일반업무시설용지 2만5천719.9㎡를 매각하기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을 지난 시의회 정례회에 제출했다.

판교구청을 짓기 위해 2008년 7월 매입한 땅으로 판교구청 신설이 요원해 해당 부지에 첨단기업을 유치하고 매각대금으로 공공인프라를 확충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찬성하는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졸속매각이라며 반대했다.

결국 지난 6월 7일 시의회 경제한경위원회는 판교구청 예정부지 매각을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병경안’을 논의했다.

해당 안건은 매각 반대를 주장한 야당과 찬성하는 여당간 의견이 극명하게 대립된 사안으로 논의과정에서 텀블러가 던져지고 의원간 멱살잡이가 있었으며 이를 말리던 의원들 상호간 폭력사태가 벌어져 각각 맞고소와 고발 등으로 이어졌다.

김대성기자/sd1919@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