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다. 추석과 달은 멀리 떨어트려 생각하기 어렵다. 가장 크고 밝은 날에 추석을 지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달을 보는게 생각보다 쉽지않다. 높이 솟은 건물과 건물 사이 스쳐 지나갈 뿐이다.

이번 주, 그리고 추석에는 달을 감상하기 좋은곳으로 여행가는 것을 추천한다.

 

▶ 시화호조력문화관 달전망대

안산과 대부도를 잇는 시화방조제의 조력발전소와 티라이트휴게소 사이에 개관한 시화호조력문화관의 달전망대는 75m높이의 타워다.

대부도 관광객은 물론 일부러 이곳을 찾는 방문객이 많을 만큼 시화호의 관광명소로 유명하다.

1층에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전망대에 오르면 먼저 시원하게 펼쳐진 서해바다의 전망에 절로 탄성이 인다. 360도 원형으로 이어진 유리데크를 따라 걷는 동안 세계최대 규모의 시화호 조력발전소, 티라이트공원과 휴게소, 멀리 대부도까지 고공에서 한눈에 감상 할 수 있다. 일부구간은 바닥이 유리로 되어 아찔한 높이에서 발밑으로 나는 갈매기를 보며 바다 위를 걷는 특별한 경험에 아이들의 즐거운 비명이 이어진다. 전망대는 오후 10시까지 연중무휴로 열린다. 달 보기에는 충분한 시간이다.



 

 

▶ 수원화성 서장대

서장대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며 조선시대 건축의 백미인 화성의 남서쪽, 화성행궁 뒤편 팔달산 정상에 위치한 누각이다. 성의 안팎을 살피며 병사를 지휘하던 곳이지만 화성의 성곽은 물론 수원 시내를 모두 조망할 수 있으며 야경을 감상하기 좋은 수원최고의 전망대이다. 특히 추석과 매달 보름에는 수원시민은 물론 많은 관광객이 찾는 달맞이 명소이다.

서장대인근 모두가 달맞이 포인트이지만 특히 서장대 바로 뒤편 서노대에 오르면 밤하늘에 걸린 달과 은은한 조명이 감도는 서장대, 반짝이는 수원의 야경 모두를 한눈에 담을 수 있다.



▶ 판교크린타워 북카페

판교인터체인지를 지날 때면 마치 북유럽신화에 등장하는 토르의 망치를 닮은 건물이 눈에 띈다. 이곳은 ‘판교크린타워’. 생활폐기물을 소각하여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판교환경에너지시설의 일부로 높이가 58m나 되는 굴뚝이다. 성남시는 이곳 48m지점에 전망대를 만들고 북카페로 리모델링하여 개방하고 있다.

전망대 북카페에는 2천 여 권의 도서가 유아부터 성인까지 단계별로 잘 분류되어 있다. 마음에 드는 책을 골라 창가에 자리를 잡으면 바로 앞 화랑공원의 푸른 숲, 판교테크노밸리의 빌딩들, 그리고 파란하늘이 대비되는 멋진 가을풍경에 먼저 마음을 사로잡힌다. 물론 북카페 전체에 스미는 가을햇살을 받으며 책 속 이야기세상으로 빠져드는 행복한 여유도 누려본다. 북카페 맞은편에는 휴식을 취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작은 스카이라운지 ‘담소방’이 꾸며져 있다. 자칫 혐오시설로 외면 받을 수 있는 시설에 감성을 더해 시민들에게 안락한 문화공간을 제공하는 성남시의 아이디어가 기발하다


 

▶ 하남 유니온타워

올림픽대로 동쪽 끝에서 미사대로를 따라가다 보면 하늘로 우뚝 솟은 타워가 눈에 띈다. 바로 유니온전망대다. 105m 높이의 4층 전망대에 오르면 도시와 자연이 하나로 어우러진 모습이 그림처럼 펼쳐진다. 하남시의 전경과 미사리조정경기장은 물론 예봉산과 검단산 등의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100m 높이의 3층 전망대에는 타워 높이를 가늠해 볼 수 있도록 바닥 전망창을 뚫어 놓아 보는 이들의 가슴을 철렁이게 한다. 밤이면 형형색색 변하는 조명으로 더욱 화려한 자태를 뽐내는 타워를 보며 잔디광장을 걸어보는 것도 좋다.


 

▶ 여주 이포보

이포보는 백로의 날갯짓을 닮았다. 백로의 비상하는 모습을 모티브로 삼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7개의 알이 공도교 위에 놓여 화룡점정을 찍듯 아름다움을 완성한다. 사실 이 백로 알은 수문 개폐장치인 권양기를 감싸고 있는 조형물이다. 금속 재질로 만든 백로 알은 빛을 받는 각도에 따라 다채로운 빛깔을 뽐낸다. 백로의 우아한 비행과 빼어난 주변 경관이 어우러진 이포보는 4대강 16개 보 중 가장 아름다운 보로 선정될 만큼 미려한 외관을 자랑하는 곳이다. 이포보 전망대에는 북카페와 카페테리아가 함께 있어, 남한강 풍경을 감상하며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기기에 좋다.

한가위를 맞아 이포보를 걸으며 달빛 산책을 즐기는 것도 좋겠다. 남한강에 비치는 달을 보며 오순도순 얘기 나누다 보면 밤새 다리 위를 오가게 될지도 모른다.

백창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