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우리 대표단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를 공론화했다. 문미옥 과기정보통신부1차관이 기조연설을 통해 1백만 톤이 넘는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려는 일본의 계획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이를 막기 위해서 국제 공조를 끌어내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앞서 일본 대표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관한 문제 제기는 과학적 사실에 기반 하지 않은 주장이라는 입장을 펼쳤다. 우리나라를 특정하지 않았지만 결국 우리를 겨냥한 발언이다. 방사능 오염수가 정화과정을 거쳐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강조했지만 이런 주장이 회원국들에게 설득력을 얻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한·일 양국만의 문제가 아니란 점에서 국제사회의 공조가 시급한 사항이다. 방사능 기준치를 넘는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한다면 그야말로 전 지구적인 재앙이 될 것이 기정사실이며 국제사회가 이의 위험성을 주시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IAEA도 이전부터 우려를 표했고 오염수를 방류하면 안 된다고 말해왔던 것이다. 우리 정부는 충분히 과학적 사실에 기반 하여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후쿠시마에서 고농도 오염수를 배출할 경우 7개월이면 제주도를 시작으로 한반도 해역에 방사능 오염수가 침투하는 걸로 나타났다.

그보다 더 먼저 후쿠시마 해역이 오염될 것이며 이는 일본 자국민에게도 재앙으로 돌아올 것이어서 후쿠시마 인근 지역 주민들의 반대도 거세다. 더욱이 시간이 흐를수록 해류를 타고 태평양 연안에서 전 세계 바다로 퍼질 것이다. 태평양을 거치면서 방사능 농도가 희석되기는 하겠지만 오염수 유입은 분명한 사실이며 그 피해는 예측이 불가능할 정도다.

우리 대표단은 IAEA 총회에서 일본을 비난하거나 자극하기보다 오염수 방류 사실 자체를 국제사회에 알리겠다는 것이 목표다. 그것만으로도 일본에게는 큰 압박이 될 것이다. 그래서 문 차관도 일본을 자극하기보다 후쿠시마 사고 이후에 원전 운영을 안전하게 하자는 기조를 강조한 것이다. 또한 IAEA 사무총장 대행과 다른 나라 대표들과도 1대 1일 면담을 갖고 국제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이미 후쿠시마 인근 수산물에 대한 우리나라의 수입 전면 금지 조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가 이것이 타당하다며 우리의 손을 들어준 상황이다. 이를 감안하면 IAEA나 국제사회도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막는 일에 적극적으로 공조할 것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