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불특정다수 출입 사고 우려… 개방 따른 교장 책임 가중 지적도
인천시교육청 "기관들과 보완사항 점검"

인천의 고질적 문제로 거론되는 주차난, 해결책으로 떠오른 학교 개방에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인천시교육청은 학교시설 개방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야간에 학교 주차장을 주민들에게 개방, 원도심 주차난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차장 한 면을 만드는데 드는 비용이 6천만~1억 원이 소요되는 바 예산절감의 효과도 있다.

하지만 학교 내 불특정다수가 출입하면서 생길 만일의 사고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학교장 고유 권한인 학교시설 개방에 따라 책임이 가중된다는 의견도 있다.

현재 인천지역 내 주차장을 개방한 학교는 미추홀구 문학초 한 곳이다. 오는 2024년까지 개방된다.

시교육청은 일각의 우려를 받아 들여 지난 9일 군수·구청장 협의회와 군·구의회 의장 간담회 등 자치단체와 상호 업무 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군·구는 시교육청과 ▶관리 인력 ▶외부인 출입통제 ▶CC(폐쇄회로)TV ▶예산지원 등을 협의한다.

특히 가장 우려하는 부분인 ‘범죄예방’을 위해서는 주차장 회원제 운영을 통해 회원의 성범죄이력 조회를 필수로 한다.

또 학교장에 과중되는 책임을 지자체와 분담하고, 공동대처로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교육지원청에는 학교시설개방 협의회를 구성해 실무적인 행정처리를 전담하게 한다는 구상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다음달까지 개방수요를 파악해 내년 군·구 본예산에 학교시설 개방에 따른 소요금을 반영할 계획”이라며 “학교와 구, 교육청의 협력을 통해 안전문제 등 개방을 위한 필요사항을 점검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에 대해 임지훈 인천시의회 교육위원은 “기존에 있는 주차장을 활용해 주차난을 극복할 수 있으면 학교도 개방해야 한다”라며 “다만 학부모들이 우려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처하기 위해 모든 인적·물적 부분을 자치구에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정희기자/ryujh@joongboo.com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