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이. 사진=연합 자료
비아이. 사진=연합 자료

대마초 구매 및 흡입 의혹으로 받는 그룹 아이콘 비아이(23·김한빈)가 혐의를 일부 인정했다.

18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전담수사팀은 "이날 오전 9시께 비아이를 소환해 14시간 넘게 조사한 뒤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비아이가 지인인 A씨에게 대마초를 구해달라고 요구해 실제로 받았는지, 대마초를 피웠는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된 비아이는 조사 과정에서 일부 혐의를 인정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다. 비아이는 대마초를 받아 피웠다는 부분은 인정했지만흡입한 대마초의 양이나 횟수, 시기 등은 앞서 경찰에 출석한 A씨의 진술과 일부 차이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아이는 이날 밤 11시 15분께 경찰청사를 나오면서 "죄송하다"는 말로 일관했다. 또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묻자 "너무너무 죄송하고, 실망시켜 드려서 죄송하다"라고 말한 뒤 자리를 떠났다.

앞서 용인동부경찰서는 2016년 8월22일 대마초를 피운 혐의로 A를 긴급체포했다. 당시 A씨는 마약구매와 관련된 비아이와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경찰에 제출했다. A씨는 당초 비아이에게 마약을 교부한 사실을 인정했지만 구속영장 기각으로 풀려났다.

이후 같은 달 30일 경찰 조사에서 “대마초 흡입으로 정신이 몽롱한 상태였다”며 비아이에게 마약을 건넸다는 진술을 번복했다. 이에 대해 A씨는 지난 6월 비아이의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 양현석 전 프로듀서의 압력이 있었다고 폭로했다.

A씨는 당시 “경찰 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내가 경찰에 비아이의 마약 관련 진술을 하자 양 전 프로듀서가 나를 불러 진술 번복을 압박하는 등 수사를 무마시키려했다”고 주장하며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신고를 했다.

경찰은 당시 비아이와 관련해 내사했지만 A씨의 진술이 번복된 데다 다른 증거를 찾을 수 없었다는 이유로 비아이의 마약 의혹을 무혐의로 종결했다. 경찰은 조만간 비아이를 다시 불러 추가 조사할 방침이다. 또 비아이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는 양 전 프로듀서를 대표를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홍지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