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軍·경찰 포함 6개 실무반 운영… 이상증세 멧돼지 신고땐 포상금도

파주시에 이어 연천군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확인된 18일 인천시 강화군 화도면에서 군 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윤상순기자
파주시에 이어 연천군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확인된 18일 인천시 강화군 화도면에서 군 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윤상순기자

 

인천시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유입을 막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 등을 설치하고 24시간 가동에 돌입했다.

시는 전날 아프리카돼지열병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시 재난상황실에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마련했다고 18일 밝혔다.

대책본부는 박남춘 시장을 본부장으로 8개 부서와 군부대, 경찰 등 유관기관이 포함된 6개 실무반을 운영하고 있다.

운영 시한은 상황종료 때까지다.

시는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지난 6월부터 유입 방지를 위해 방역상황실과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해왔다고 밝혔다.

강화군과 육지를 연결하는 강화대교·초지대교에 방역초소를 설치해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시는 또 이상 증세를 보이는 야생멧돼지를 신고해 확진 판정이 나오면 100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야생멧돼지가 잘 움직이지 못하거나 복부의 피부가 붉은색으로 변한 경우, 코나 항문에 출혈이 있다면 감염을 의심해야 한다.

이런 야생멧돼지를 발견하면 즉시 국립환경과학원에 신고하고, 적어도 3일 동안 돼지농장이나 도축장 등에 접근하면 안된다.

시는 최근 강화군에서 야생멧돼지가 발견됐다는 신고를 받아 조사를 벌이고 있다.

시에 따르면 인천에는 강화군과 옹진군 등 5개 군·구 43개 농가에서 돼지 4만3천108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이 가운데 남은 음식물을 먹이거나 방목사육하는 농가는 없다.

시는 현재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인된 경기도 파주시의 농장에서 감염 의심 돼지 341마리가 인천에 유입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돼지들은 모두 서구 가좌동의 한 도축장으로 출하돼 도축됐다.

이 가운데 136마리가 미추홀구의 한 식품가공업체로 옮겨져 보관돼 있는 것을 확인하고 17일 시가 유통을 중단시켰다.

나머지 205마리는 시중에 유통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법정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치사율이 100%다.

다만 아직까지 사람에게는 전염됐다거나, 인체에 해를 입힌다는 보고는 없다.

최태용기자/rooster81@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