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이미 54%가 임대… 계획 실행땐 유례없는 70%"
졸속 설명회·교통난 지적도

언남지구에 있는 경찰대 부지. 사진=용인시청
언남지구에 있는 경찰대 부지. 사진=용인시청

3년여간 답보 상태였던 용인 언남지구(옛 경찰대 부지) 개발 사업이 본격화 되자, 반대의 목소리를 높여왔던 일부 주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9일 (옛)경찰대개발사업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8일 용인 구성동과 마북동, 동백동, 보정동 등 언남지구 개발 부지 인근 일부 주민들이 (옛)경찰대개발사업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언남지구 개발사업을 저지하기 위한 행동 돌입에 대해 결의하고, 향후 국토부와 LH, 용인시를 상대로 반대 의견 개진과 집회, 서명운동을 펼친 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해당 사업 중단과 개선을 위한 활동을 펼쳐나갈 것을 긴급히 결의한다”고 했다.

대책위는 “LH 공사는 약 30만 평 규모의 옛경찰대 부지에 6천200세대 소형 임대주택을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용인시의 협조아래 요식적인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며 “하지만 사업 대상 지역은 이미 54% 임대주택 지구로서 이번 계획이 실행될 경우 임대주택 비율이 70%에 육박하는 전국적으로도 유례없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책위는 “본 사업지역은 이미 인구밀집, 교통체증 과다 지역으로서 추가 주택사업을 위해서는 선 교통대책이 최우선 과제인데 LH가 제시한 대책은 용인시의 교통평가 연구용역 결과인 4천500억원의 10분의 1수준에 불과한 것으로서, 단지 정부의 시책이라는 이유만으로 만만한 용인시를 찍어 강행하는 것은 시민들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로 밖에 볼 수 없다”밝혔다.

이 같은 주민들의 반대의 목소리는 해당 지역 시의원 등을 통해서도 전달됐다.

유향금(구성·동백동) 용인시의원은 이날 제23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옛 경찰대, 법무연수원 종전부동산의 광역교통망 없는 개발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유 의원은 “지난 8월 말과 9월 초 옛 경찰대, 법무연수원 종전부동산에 관해 민관협치위원회 주관이라는 석연찮은 모양새로 LH와 시 관계부서에서 주민설명회를 했다”며 “LH와 국토부는 종전부동산의 일부인 90만4천921㎡를 기업형 임대주택 공급촉진 지구로 지정하면서 광역교통 개선 대책 수립 대상에서 제외하는 꼼수를 부렸다”고 주장했다.

천의현기자/mypdya@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