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청사 주차장엔 차량들로 빼곡… 인근 주민·공사장 인부들 이용한 듯
민원발생해도 차주에 주의조치만… 선관위 "남동구선관위 이전땐 해결"

인천 남동구 구월동의 전 인천시선관위 청사에 차량통행 차단기가 내려 있지만 버젓하게 주차된 차량들. 유정희기자
인천 남동구 구월동의 전 인천시선관위 청사에 차량통행 차단기가 내려 있지만 버젓하게 주차된 차량들. 유정희기자

 

19일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의 굳게 닫힌 전(前) 인천시 선거관리위원회 청사, 사람은 없는데 주차된 차량은 많다.

인천시선관위는 지난 6월 24일 미추홀구 인천정부합동청사로 이전했다.

이전 후 약 3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구월동 청사 주차장은 북적인다.

건물 내부로 진입할 수 있는 정문과 후문은 모두 셔터가 내려져 있고, 차량 진입을 막는 차단기가 있음에도 말이다.

청사는 보행과 차량통행이 둘다 가능한 보차혼용도로 한 가운데 있다.

현행법상으로는 이 도로에는 보행자와 운전자의 통행을 막으면 안 되지만 시선관위는 지난 2010년 당시 선거기간 긴급출동과 행정업무 보안을 이유로 차단기를 설치했다.

이에 남동구로부터 위법을 지적 받으면서 야간시간 주민 주차를 허용하는 등 주차장을 개방했다.

문제는 청사 이전으로 건물이 주인을 잃으면서 발생하고 있다.

주차된 차량들의 주인은 인근 공사장 인부들과 일부 주민들이다.

이들은 주차장 차단기를 손으로 올려 주차장 내부로 무단 침입하거나 반대편 인도를 통해 들어오고 있다.

이에 민원이 발생하자 시선관위 측은 차량 소유주들에게 주의를 줬지만 빈 건물 주차장을 따로 관리할 여력이 없어 말짱 도루묵이다.

사실상 차단기가 손으로 조작 가능하다는 사실을 아는 주민들만 주차장을 이용하도록 내버려 두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렇다 할 관리체제가 없는 셈이다.

구월동 청사와 부지는 기획재정부 소유로 국가재산이다. 해당 청사에는 다음달 중 남동구선관위가 이전해 온다.

남동구선관위가 들어오기 전 남은 한달여 동안 그대로 방치될 국가재산을 관리할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시선관위 관계자는 “남동구 청사가 이전하면 문제가 된 차단기를 옮기는 등 시정 계획을 갖고 있다”라며 “주차와 관련해서도 청사 이전 안내 현수막 등을 설치했다”고 해명했다.

유정희기자/ryuj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