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도론은 선거때 마다 나타나는 ‘정치적 선동’이다”
김문수 경기지사가 분도론에 대해 “시대마다 나타나는 정치적 선동”으로 규정, 강력 비난하면서 “이런 점은 정면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정면 대응 의지를 밝혔다.
김 지사는 4일 경기언론인클럽이 주최한 ‘김문수 경기도지사 취임 1주년 초청토론회’에서 “경기북도 주민들의 경우 감정적으로 격앙이 돼있다. 이부분에 대한 말씀을 해달라”는 패널의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에 앞서 김 지사는 지난 6월27일 경기북부상공회의에서 열린 경기북부기우회 월례회에서도 “분도론은 역사와 민족의 이름으로 심판받아야 한다”고 말해 분도론을 주장하는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김 지사는 분도론이 제기되는 이유를 남부지역에 비해 발전이 안되고 낙후된 북부지역 주민들의 소외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했다.
김 지사는 “북부주민들이 느끼는 이유는 발전이 안되고, 낙후돼 있는 것인데, 그 점이 맞다”면서 “너무 답답해서 경기도에서 나오면(분도하면) 수정법 적용을 안 하려나 하는 기대감” 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선거 때만 되면 남부, 북부의 소소한 것들을 비교하는 분들이 있다”면서 “이것은 끝도 없는 정치적 선동이다. 이런점은 정면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함께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경기도의 그랜드 플랜으로 ‘인재육성’을 들면서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도에 세계적 대학을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10년~20년 뒤, 무엇을 먹고 살아야 하는가”라고 자문하면서 “중국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은 고품질, 하이테크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의 고급 인적자원을 육성해야 한다”며 “하향평준은 안되고 경기도에 세계적 대학을 만들고 외국의 초일류 대학도 끌어와야 한다”고 대학 설립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 지사는 공무원을 퇴출시키지 않겠다는 소신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1년 동안 도정 수행에 대한 자평에서 “중간정도 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이 밖에도 이날 초청 토론회에서는 김 지사의 주요 공약인 팔당수질 개선(환경부문), 뉴타운과 명품신도시 건설(주거대책) 등이 집중 거론됐다.
토론회 패널로는 이춘호 교수(강남대), 이한구 교수(수원대), 국토연구원 김선희 박사 등 3명이 참석했다.
박명호기자/mhpark@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