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원장 정현주·연구원)은 정부가 추진하는 ‘가족친화인증제’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경기도 내 공공기관이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연구원) 최윤선 책임연구원은 15일 연구원이 발행한 ‘이슈브리프 14호’에서 기업을 대상으로한 정부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최윤선 책임연구원의 ‘일―가정 양립 기업문화 확산을 위한 경기도 정책방향’ 주제 보고서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6월 가족친화인증제를 도입했다.
보건복지부는 가족친화인증제를 받은 기업에 대해 탄력적 근무제도(시차 출퇴근제, 재택근무제 등), 자녀 출산, 양육 및 교육지원제도, 근로자 지원제도, 부양가족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
지난해 가족친화인증제를 받은 기업은 모두 14개이고, 올해는 8월 21일까지 가족친화기업 인증 신청을 접수하고 있다.
최윤선 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여성의 일·양육 병행 지원 정책의 하나인 가족친화인증제는 생산성 향상과 근로자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등 긍정적 결과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기업을 대상으로한 가족친화인증제는 각 지자체의 참여가 부족해 경기도 내 가족친화적 근무 문화 확산이 저조하다고 지적했다.
최 연구위원은 “여성경제인구가 많은 경기도는 정부 정책을 지역 실정에 맞춰 도내 공공기관부터 적극적으로 알려 가족친화인증제를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가족친화인증제 문화가 조성될 경우 경제적 효과와 외부 인재 유입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 연구위원은 이 밖에 ▶도내 각종 평가 및 기업지원사업에 가족친화 관련 지표 포함 ▶도내 공공기관 및 중소기업 대상으로 한 일·가정 양립 지원 컨설팅 지원 사업 실시 추진 등을 제안했다.
류설아기자/rsa119@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