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52개 시민·사회단체가 ‘10.4남북공공선언’ 12주년을 맞아 10.4 선언 이행을 촉구하고 인천만의 남북교류사업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3일 공동성명을 통해 “인천은 1995년부터 (북한과) 인도적 협력사업, 역사·학술교류, 경제교류 등 성과를 꾸준히 일궈왔다”며 “앞으로 민과 관이 힘을 합쳐 서해5도와 강화·교동을 중심으로 인천만이 할 수 있는 해양·수산·농업·항만·물류 분야의 남북교류사업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남북의 두 정상은 12년 전 10.4선언을 통해 서해5도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를 통해 우발적인 무력충돌을 원천배제하고 평화번영의 길을 함께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며 “10.4선언이 이행됐다면 남과 북의 관계는 지금과 달랐고, 인천은 남북교류의 중심도시로 발전했을 것”이라고 봤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평화를 통해 번영을 이루는 평화경제를 통한 새로운 한반도를 강조했다. 인천은 남북교류의 환황해 경제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 할 것”이라며 “바닷길, 하늘길, 땅길이 열린 인천은 서해평화정착과 평화경제발전이 인천을 중심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 “인천시도 앞으로 10년의 남북교류 계획을 발표했다”며 “인천이 평화의 시대에 기회의 도시가 되기 위한 전략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인천시민의 삶을 바꾸는 평화의 첫 걸음은 10.4 선언의 이행”이라며 “시와 시민사회는 10.4선언 이행, 서해평화 실현, 평화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인천시민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은 2007년 10월 4일 평양에서 10.4남북공공선언으로 불리는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을 위한 선언’을 했다.

2000년 6.15 공동선언의 계승과 통일을 위한 제도적?법률적 준비, 불가침 의무 확인, 교류와 협력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서해상에서의 우발적 충돌 방지를 위해 공동어로수역 지정과 평화수역 조성을 위한 준비 조항이 포함돼 있다.

최태용기자/rooster81@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