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료전지㈜가 원칙대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공사 지연으로 인한 손실 때문에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우선, 연료전지는 별도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되는 부지 내 공사부터 이달 중 예정대로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인천연료전지㈜ 관계자는 “10개월간 아무 것도 진전을 이룬 것이 없다. 지난 6월 민간조사위원회를 꾸려 안전·환경에 대한 검증을 하기로 합의하면서, 8월 중 진행하려던 공사도 유예했지만 비대위에서는 민간용역기관 지정에 비협조적이더니 지금은 정부가 해야 한다며 요구사항을 계속 바꾸고 있다”며 “정당한 사업을 추진하는데도 불구하고, 손실이 너무 커져 더 이상 이룰 수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설명회는 계속 진행해 간다는 방침이다.

한국에너지공단과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 KOREA) 공동주관으로 14일 오후 3시, 동구주민행복센터 3층에서 정부, 환경·수소전문가 합동 수소연료전지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관계자는 “연료전지 안전성에 대해 정부와 전문가의 권위있는 설명을 요구하는 주민들을 위해 마련된 설명회로, 산업부 최연우 에너지신산업과 과장이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과 연료전지’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서며, 환경전문가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처장과 수소전문가 정기석 에너지기술평가원 PD가 환경과 안전성에 대해 설명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비대위측이 설명회장 앞에 집회신고를 한 상태여서 양측의 충돌이 예상된다.

한편 지난 10일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대위가 인천 동구청을 찾아 ‘굴착공사를 허가해서는 안된다’는 기자회견 및 구청장 면담을 진행한 것(중부일보 10월 11일자 19면 보도)과 관련해, 관계자는 “동구청이 비대위를 주민의 대표로 인정해 준다면 문제가 있다고 본다. 그동안 수차례 주민설명회를 통해 사업에 긍정적인 주민들이 더 많다는 게 우리 입장이다”고 일축했다.

이범수기자/ameego@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