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자료요청 1천건 넘어서… 여야 '버스요금 자료' 공통요구
국토세·지역화폐 복지정책 다수… 이재명 지사 송사 관련 언급 불가피

경기도 버스. 사진=중부일보DB
경기도 버스. 사진=중부일보DB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인상’이 이날 핵심 쟁점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행안위가 여야를 막론하고 경기도의 버스요금과 관련한 국감 자료 요청을 한 것으로 확인되면서다.

이 밖에도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지역화폐 등 ‘이재명표 정책’,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등에 대해 공통적으로 자료를 요청, 관련 질의가 쇄도할 것으로 점쳐진다.

16일 경기도, 국회 등에 따르면 오는 18일 경기도청서 행안위 국감이 진행된다. 현재까지 도에 요구된 국감 대비 자료는 1천100건을 넘어섰다.

지난해 국감 자료 요구가 약 1천건에 달한 점을 고려했을 때, 비슷하거나 조금 더 많은 수준이다.

이 중 지난 15일까지 취합, 행안위에 전달된 자료들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경기도 일반현안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김포 요양병원 화재 ▶기본소득형 국토보유세 ▶지역화폐 ▶체납관리단 ▶청년기본소득·무상교복·산후조리비 지원 등 이재명표 복지정책 등에 대해 요구했다.

이 가운데 여야 모두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인상과 관련한 자료를 도에 요청하면서, 국감날 논쟁의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병관 의원(성남분당갑)과 김영호 의원이 시내버스 요금인상 논란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으며, 야당에선 박완수 자유한국당 의원이 요금인상 관련 경위와 현황 자료 등을 요구했다.

버스 요금 인상은 도의 부담이 큰 문제다. 도는 지난달 28일부터 200원~450원 오른 요금으로 쇄도하는 도민 불만을 달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 개선 계획 등을 제시한 바 있다.

국감 때 가장 큰 관심이 쏟아질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직권남용·공직선거법 위반에 대한 재판 관련 사항에 대한 자료 요구 역시 빠지지 않고 등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완수 의원은 이재명 지사의 선거법 소송과 관련, 변호사 비용 및 현재 진행상황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고, 여당인 김영호 의원 역시 이 지사의 송사 관련 자료를 요구했다.

이에 한 도 관계자는 “재판과 관련한 부분은 자료를 제공할 수 없다고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해 국감서 한 의원이 이재명 지사의 신상을 거론하는 등 논란이 발생한 선례가 있어 올해 역시 이 부분에 대한 논쟁이 또 다시 나올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특히나 오는 12월 이 지사의 정치적 명운이 걸린 3심 선고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 더욱 민감한 여야의 발언이 오고갈 것으로 점쳐진다.

또한 우후죽순 퍼져나가고 있는 ‘이재명 지키기’에 대한 다양한 여야의 시각이 엇갈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 밖에도 김한정 민주당 의원(남양주을)의 요청으로 이국종 아주대 교수가 참고인으로 채택, 국감장서 ‘닥터헬기’와 관련한 현안 질의가 이어질 예정이며, 같은당 권미혁 의원의 요구로 안산 선감학원 진상조사 관련 참고인들도 출석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도는 국감을 앞두고 16, 17일 진행키로 했던 이재명 지사 주재 국감 쟁점 보고회와 리허설 등을 모두 취소, 내부적으로 안건 검토에 들어갔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