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현장 감소분보다 넘쳐"… 경기도교육청 "전체 정원 늘려야"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 전경

초등학교 교사 임용시험을 통과하고도 학교 현장에 곧바로 투입되지 못하는 합격 대기자들이 경기도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경기도교육청 차원에서 이를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인 모양새다.

20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해영(민주당·부산 연제구) 의원이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1일 기준 초등학교 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하고도 발령을 받지 못한 신규 임용 대기자는 총 2천111명이었다. 이 중 경기도는 709명이 바로 임용되지 못하고 대기하고 있어 전국에서 대기자 수가 가장 많았다.

서울이 567명으로 뒤를 이었고 경남 187명, 전북 150명 순이었다.

경기도의 경우 올해 초등학교 임용시험에 합격한 이는 1천26명인데 이 중 317명만 바로 임용되고 나머지는 아직 임용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이유는 임용시험 합격자 수가 학교 현장의 교원 자연감소분보다 많아서라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문제는 이같은 교원 적체를 해소하기 위해 도교육청이 실시하고 있는 방안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는 점이다.

도교육청은 휴직자들을 별도정원으로 관리해 그 자리에 신규 임용자들을 투입하고 있다. 또 정원외 기간제교사 채용 시 임용시험 합격자들이 일할 수 있도록 개별 학교와 연결시켜 주는 데 도움을 주고 있지만 이같은 방법들은 결국 교원 정원 내에서 이뤄지고 있어 적체 문제의 근본적 해결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휴직자들을 별도정원으로 돌리는 방안도 한정된 정원 내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체 교원 정원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수도권에 초등 교사 정원을 늘리게 되면 다른 지역의 수험생들이 수도권으로 시험을 보려는 상황이 더 심해져 이 방법도 정답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무작정 수도권에 초등 교사 정원을 늘리게 되면 타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시험을 보기 위해 더 몰려들 수 있어 문제가 있다"며 "임용 적체를 해소하기 위해서 선발 규모를 줄여나가고 있고 퇴직자 규모가 커져 향후에는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형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