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생활혈 SOC 654억 규모 진행… 기준 완화로 기초수습자 증가 예상

인천시청. 사진=연합
인천시청. 사진=연합

인천시의 내년도 본예산 작업이 한창이다.

시는 정부 가내시(임시 통보) 등을 토대로 내년 예산을 편성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세입·세출예산안의 인천시의회 제출 시한은 다음 달 10일이다.

내년 예산의 큰 줄기는 세출확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내수 활성화를 위해 많은 돈을 풀겠다는 정부 정책의 연장선이다. 정부는 지난달 전국 광역자치단체 예산담당자들을 불러 이와 같은 정책 방향을 설명한 바 있다.

시는 이를 위해 내년 15개 생활형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진행한다. 3년 동안 1천63억 원, 내년에만 654억 원 규모로 진행된다.

사회안전망 보강을 위한 복지확대도 이뤄질 전망이다.

시는 부양의무제 폐지와 중위소득기준 하향에 따라 기조수급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의 기초수급자는 지난 9월 재산 기준이 완화되면서 7만7천 명으로 늘었다. 시는 내년 8만 명으로 늘 것으로 보고 관련 예산안을 마련하고 있다.

시는 국비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다.

시는 최근 내년도 국비 정부 반영안이 시 요청금액인 3조4천억 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주요 사업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조기착공, 수도권매립지 대체매립지 조성, 인천2호선 검단연장, 일자리 창출,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건립, 백령공항 조기 건설 등이다. 시 요구안보다 676억 원이 더 반영된 규모다.

아울러 시는 100억 원이 감액된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연장사업(220억 원) 예산의 부활, 보통교부세 6천500억 원 이상을 확보를 위해 국회를 찾아 상임위원들에게 사업을 설명할 계획이다.

시는 내년 국비 확보 규모를 당초 목표인 4조 500억 원보다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시 본예산은 올해 10조1천105억 원으로 첫 10조 원 시대를 열었다.

2018년 8조9천336억 원 대비 13.17% 늘어난 규모로, 올해는 상승 폭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담당 국장들과 세부 내용을 조율 중"이라며 "이달 안으로 시장 보고를 마친 뒤 예산안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태용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