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국적으로 불고 있는 스마트도시 조성 바람에 발맞춰 인천시가 추진 중인 '스마트도시계획 사업' 초안이 윤곽을 드러냈다.

23일 진행된 인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에서는 ICT·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34개 사업이 제안됐다.

많은 예산으로 대규모 사업을 진행하는 유시티 사업 방식과 달리, 스마트도시는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을 토대로 혁신기술을 활용해 소규모 사업에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가 세우고 있는 이번 스마트시티 조성계획 역시 실생활에 가장 초점이 맞춰졌다.

일례로 주차난을 겪고 있는 주택가의 경우 거주자가 출근을 위해 지역을 벗어나는 주간 시간에는 인근 사무실에서 주차공간을 활용하게 하고 퇴근시간 이후에는 거주자에게만 주차가 가능하게끔 허용하는 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이 경우 주차공간을 제공하는 거주자에게는 일정 수준의 포인트가 제공된다.

유지비가 적은 기술을 활용해 만성적인 주차난을 해소하면서 거주자와 인근 사무실 사업자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만드는 셈이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인천에 도입하는 스마트자가통신망 역시 스마트도시계획의 일환이다.(중부일보 10월 9일자 1면 보도)

시는 지난 8일부터 스마트자가통신망 구축을 위한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해 진행 중이다.

스마트자가통신망이 구축될 경우 민간 통신사의 회선을 임대하지 않고 공공이 직접 통신망을 구축하고 기반시설 관리나 행정 영역을 넘어 일반시민을 위한 도시서비스 영역으로까지 통신망을 활용하게 된다.

이러한 통신망 구축으로 그간 꾸준히 지출해온 임대회선 비용을 줄이고 정보통신(IC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제안된 사업 초안을 보다 현실성 있는 계획으로 다듬고 실무 부서들과 공유한 상태로, 실현 가능성을 추가로 검토하는 중"이라며 "빠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용역 완료보고와 국토교통부 최종 승인 과정을 거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윤진기자

사진=연합뉴스TV 방송 캡쳐
사진=연합뉴스TV 방송 캡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