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구속된 정경심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
24일 구속된 정경심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24일 검찰에 구속됐다. 검찰이 수사에 나선 지 58일 만이다.

송경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4일 0시 18분께 “구속의 상당성이 인정된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서울구치소에서 대기 중이던 정 교수는 영장 발부에 따라 곧바로 정식 수감 절차를 받았다.

정 교수는 딸의 위조된 동양대 표창장 등을 입시에 사용하고 사모펀드 투자금 약정 허위신고 및 차명주식 획득, 동양대 연구실과 서울 방배동 자택 PC 증거인멸 등 모두 11개 혐의를 받고 있다.

정 교수가 구속되면서 조 전 장관의 조사도 곧 임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검찰은 정 교수가 사모펀드 투자처인 더블유에프엠(WFM) 주식을 차명으로 매입하는 과정에서 자금 일부가 조 전 장관 계좌에서 이체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허위 발급 의혹과 관련해서도 당시 조 전 장관이 공익인권법센터에 몸담았던 만큼 직접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한편 정치권은 이번 판결에 대해 존중한다고 밝혔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엄정한 수사를 당부했다.

김명연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명백한 증거인멸 시도 등을 고려하면 구속 수사는 너무나 당연하다”며 “대통령까지 나서 비호한 조국 가족에 대한 엄정한 수사로 법 앞의 평등이 살아있음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 역시 “이제는 조국이다”며 “정 교수 구속을 계기로 조국 일가의 비리를 입증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는 한편, 조국 전 장관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과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은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사법 절차를 지켜보겠다며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다.

이한빛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