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속 'CD4양성 킬러T세포는 평균의 10배'

110세 이상 초 장수자의 혈액에는 보통 사람들에게는 거의 없는 특수한 면역세포가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결과는 장수의 메커니즘을 밝히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본 이(理)화학연구소와 게이오(慶應)대학 연구팀은 140여명인 일본 국내의 110세 이상 장수 노인 중 건강한 남녀 7명의 혈액을 자세히 조사해 이런 사실을 밝혀냈다고 NHK가 13일 전했다.

분석 결과 110세 이상 장수자의 혈액에는 암세포 등을 공격하는 면역세포인 '킬러 T세포'가 보통 사람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D4 양성(陽性) 킬러 T세포'로 불리는 특수한 면역세포는 20~70대 45명의 평균에 비해 대략 10배나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장수하는 사람은 전염병이나 암 등에 대한 면역이 강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연구팀은 앞으로 'CD4 양성 킬러 T세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규명한다는 계획이다.

연구 결과는 미국 국립과학원 회보(PNAS) 온라인판에 발표됐으며 장수 메커니즘 규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성과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팀의 하시모토 고스케(橋本浩介) 이화학연구소 생명의과학연구센터 연구원은 "그동안 장수하는 사람의 특징이 분자 수준에서는 거의 밝혀지지 않았다"고 전제, "장수에 면역세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규명하는 연구를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