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장암역 인근에서 7호선 열차가 대기 중인 모습. 사진=연합
의정부시 장암역 인근에서 7호선 열차가 대기 중인 모습. 사진=연합

전철 7호선을 양주 옥정부터 포천시까지 19.3㎞를 연결하는 연장사업이 기획재정부 적정성 검토를 마쳤다.

1일 포천시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옥정∼포천 7호선 연장사업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완료돼 연내 기본계획 수립 절차에 들어갔다.

옥정∼포천 7호선 연장사업은 2017년 12월 기본계획 승인을 받아 설계가 진행 중인 도봉산∼옥정(15.1㎞) 구간의 종점을 1조 554억원을 들여 포천으로 다시 연장하는 사업이다.

철도망이 없는 포천시의 숙원사업인 이 사업은 올해 1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선정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받은 뒤 3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용역을 수행했다.

경기도와 포천시, 양주시는 내년에 모두 70억2천900만 원 예산을 확보해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설계에 착수할 방침이다.

역사는 포천시에 3곳, 양주시에 1곳이 들어선다.

포천시 관계자는 "전철 7호선 연장은 포천시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사업이 조기에 착수돼 포천시가 남북경협 거점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국회 중앙정부, 경기도 등 관계기관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7호선 도봉산∼옥정 연결사업은 2024년 개통을 목표로 다음 달 12일 공사를 시작한다.

노진균·김동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