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사진=연합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사진=연합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처음 제보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송 부시장은 6일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모두 마치고 7일 새벽 귀가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을 상대로 해당 첩보를 전달한 된 경위를 물었다. 앞서 지난 5일엔 송 부시장에게 제보를 받은 문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을 소환 조사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송 부시장은 2017년 10월 문 전 행정관에게 SNS를 통해 김 전 시장 관련 비리를 제보했으며 문 행정관은 이를 요약·정리해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보고했다.

그러나 송 부시장은 “정부에서 여러 가지 동향들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 동향들을 파악해 알려줬다”고 주장했다.

지난 5일 기자회견에서는 “청와대 모 행정관과 통화하던 중 측근 비리가 언론에 많이 떠돈다는 일반화된 내용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해명하며 앞선 주장과 배치되는 발언을 했다.

첩보 전달 경위를 놓고 청와대와 송 부시장의 해명이 엇갈리고 있어 진상이 어떻게 밝혀지느냐에 따라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한 수사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한편 검찰은 6일 울산시청 송 부시장 집무실과 자택, 차량 등을 압수 수색했다.

아울러 보고받은 첩보를 반부패비서관실로 직접 전달한 백원우 부원장과 김 전 시장 수사를 이끈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송철호 울산시장 등을 소환할 예정이다.

이한빛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