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우리나라의 주요 핵심 산업분야 전문인력 빼가기를 노골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반도체 분야는 물론 전기차 배터리, 항공업체 등이 주 대상이다. 한국무역협회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015년부터 해외 우수 인재 유치 작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의 전문인력 유치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자국 정부의 방침에 따라 중국 기업들은 한국의 전문‧기술인력 유치를 위해 파격적인 조건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 대기업 연봉의 3~4배는 물론 차량과 숙소 제공까지 내걸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관련 기업들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대규모 채용을 진행하고 있으며 홍보전도 매우 치열하다.

아예 한국의 특정 기업을 거론하며 이 기업 출신 기술인력이 중국 회사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홍보하는 방식이다. 현재 반도체 전문인력은 통계조차 제대로 파악되지 않을 정도로 중국으로 다수 이직한 상태라고 한다. 이제는 미래 핵심산업인 전기차 배터리 분야 전문인력 유치에 집중하고 있다. 반도체 업계의 핵심 인력을 유치해 첨단기술을 빼가던 수법을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도 그대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항공업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5년 사이 외국 항공사로 이직한 460여 명 가운데 약 80%가 중국 항공사로 이직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보다 훨씬 높은 연봉과 생활환경의 편이까지 제공해주는 상황에서 누구라도 이직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들이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인 반도체나 배터리 분야의 전문‧기술인력이란 점이다. 이들이 중국 기업에 채용되면 오랜 시간 투자와 노력을 기울였던 기술이나 제조 공정의 노하우 등이 중국 기업으로 유출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그래서 삼성전자는 지난 해 중국 반도체 업체로 이직한 D램 설계 담당 전 임원에 대해 전직금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한 상황이다.

그러다보니 중국 기업들은 이를 피하기 위해 각종 꼼수를 부리고 있다. 직접 채용보다 투자회사나 자회사에 취업시키는 방식으로 영입하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시대에 중국기업이나 해외기업으로의 이직을 무조건 비난할 수 없으며 애국심만으로 붙잡을 수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했는지의 여부에 따라 범죄로까지 연계될 수 있다. 핵심 분야 전문‧기술인력 유출은 우리의 기술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중대한 요인이다. 이들에 대한 인력 쟁탈전이 치열해진 상황에서 인재 유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